'2020/04'에 해당되는 글 6건

게임 이야기

 

3D 프린터가 보드게임이라는 취미 기준에서 불러온 혁명은 엄청나다. 보드 게임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드게임에서 게임을 구성하는 콤포넌트들을 관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콤포넌트 정리를 위한 수요는 존재해왔고, 정리를 위한 보드게임용 악세사리를 제작해서 파는 소규모 브랜드들이 존재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콤포넌트 정리 악세사리의 기능은 한정될 수 밖에 없었다:게임에 따라서 콤포넌트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정리 및 수납 수요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계산과 게임 요소 관리가 사람이 직접 해야하는 만큼, 이런 것들을 정리해서 관리하는 것의 보드 게임 플레이어의 수요는 항상 존재해왔었다. 그러나 이런 세부적인 수요들을 하나 하나 따라주기에는 보드 게임 시장의 수요는 다양하지만 한정되었고, 수율은 당연히 맞지 않을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3D 프린터 이전의 보드게임 플레이어들은 대체품과 자가 제작의 대가가 될 수 밖에 없었다.

 

3D 프린터의 등장으로 게임에 필요한 주변 악세사리들의 제작이 매우 쉬워졌다. 게임 플레이 중에 카드를 꽂거나, 박스 안에 콤포넌트를 정리하거나 등의 편의성이 엄청나게 올라갔다. 뿐만 아니라 미니어처 워게임에서 쓰는 지형 지물의 제작에 활용하는 등의 다양한 활용처가 발견되면서, 보드 게임 플레이어들은 때 아닌 4차 산업의 혜택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3D 프린터의 한계는 명확하다:3D 프린터로 만들 수 있는 물건은 기존의 공산품 만큼의 품질을 확보하기 힘들다. 산업용으로 쓰는 3D 프린터 수준이 아니면 시장에 유통되는 공장 생산 미니어처 수준을 맞추기 힘들다. 또한 그만한 퀄리티의 물건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관리해야하는 부분이 늘어난다는 것도 문제가 된다. 3D 프린터는 3D 모델링 파일을 만드는 단계, 그리고 3D 모델링을 3D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게 공정을 분해하여 관리하는 슬라이싱, 마지막으로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실출력 단계로 나뉘어진다. 3D 프린터가 대중화될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기존 제품 생산에서 필요했던 많은 시행착오와 설정 과정을 자동화해주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자동화된 영역을 벗어나면 3D 프린터는 공산품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알려준다. 물론 다양한 걸 시도하는 3D 프린터 유저들이 많아진 만큼, 출력물의 결과물을 올리는 법이나 제품을 관리하는 방법이 인터넷을 통해서 공유되는 중이고 고난도 작업에 도전하는 허들은 그만큼 낮아졌다.

 

3D 프린터의 등장은 한계와 가능성이 분명하다. 기업 관점에서는 다품종 소량 생산의 길을 열었고, 일반 개인의 관점에서는 자잘한 생활 물품이나 공예품을 뽑아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하지만 품질이 높은 미니어처나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있어서 3D 프린터는 많은 제약 사항들이 존재하기에, 기존의 공산품 제품들을 완벽하게 대체한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3D 프린터가 공산품과 수공예의 틈새를 매꾸어주면서 여지껏 드러나지 않았던 수요와 가능성을 충족시켰다는 점은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3D 프린팅의 시작을 거슬러 올라간다면 1983년까지 올라간다는 점이다. 3D 프린팅이 산업계에 등장한지 근 40년이 지났지만, 왜 이제서야 우리는 이들의 존재를 알게 되었을까? 그것은 3D 프린터가 대중화될 수 있을만큼 기기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딥러닝과 인공지능 기술이 거슬러 올라가면 컴퓨터 과학 태동기부터 존재해왔다는 걸 생각하면 놀랍지 않은 사실이다. 기술의 축적과 판단(3D 프린팅을 움직이는 동선을 짜고 기기를 제어하는 로직을 만들어주는 슬라이서 같은)을 대신 처리해주는 알고리즘의 발달이 3D 프린팅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대중화를 불러온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혁신의 대중화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의 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수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테스트 하고, 자발적으로 개선점을 찾아서 기여하였기 때문에 이런 기술들은 찻잔 속의 폭풍이 아닌 대중화가 될 수 있었다.

 

3D 프린팅의 사례는 게임 시장과 산업에도 똑같이 대입해서 볼 수 있을 것이다. 3D 프린팅이 보여주는 혁신은 뚜렷한 특징들을 보여준다:1)개념 자체는 이미 과거에도 존재한다. 2)혁신이 불러오는 결과는 생각보다 그 한계와 성과가 명확하다. 3)혁신이 만들어낸 파장은 과거에 보이지 않던 틈새 수요를 드러내는 집중되었다. 4)인터넷이라는 공간이 혁신의 베이스가 된다.

 

이러한 요소들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모드'일 것이다. 기존 게임을 개조해서 게임의 개조된 버전을 만든다는 모드의 개념은 오랫동안 존재해왔었다. 기존 게임에 이미지를 덮어서 불법 카피판을 만들던 시절까지 치면 더 오래되었겠지만, 우리가 기억하는 모드의 태동이 모드가 배포될 수 있는 인프라(PC통신이든 인터넷이든)가 깔리면서 부터라는 것을 생각하면 3D 프린팅의 사례와 많이 유사한 부분을 보인다. 하지만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같이 모드에서 출발한 게임들이 게임 시장의 구조와 근간을 바꿀 정도로 큰 영향을 끼친 것을 생각하면 그 질감을 동일하게 보기는 힘들 것이다. 어찌보면, '무주공산'과 같은 게임 시장에 모드가 도입되면서 그 공백을 빠르게 채워나갔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모드가 일으킨 혁신의 사례는 배틀로얄 모드의 사례일 것이다. 배틀로얄 자체는 ARMA의 모든 DAYZ로부터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이며, H1Z1의 배틀로얄 모드를 거쳐서 PUBG와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모드를 통해서 대중화되었다. 하지만 이들의 성공 이후, 이들의 거둔 파장을 고려해 보았을 때 배틀로얄의 성공은 '생각보다' 미미했다. 분명 배틀로얄 모드의 등장은 기존 데스매치 등에 대해 매너리즘을 느끼던 플레이어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되었지만, 어디까지나 완벽한 대체품이 아닌 '대안 선택지 중 하나'라는 점에서 정해진 파이를 놓고 싸우고 있다.

 

하지만 배틀로얄의 존재는 기존 시장이 드러내지 못했었던 영역에 조명을 비춤으로써, 기존 게임들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고 있다. 그것이 바로 콜 오브 듀티 워존의 사례일 것이다. 콜 오브 듀티 워존은 오랫동안 데스매치와 킬스트릭에 얽메여 있었던 콜옵의 멀티플레이를 배틀로얄로 재해석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강탈 모드를 통해 배틀로얄 역시 새로운 양식으로 재해석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물론 워존을 통해서 등장한 혁신의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질지 여부는 불투명하지만(매년 나오는 콜옵의 특수성 상 게임 수명이 매우 짧기 때문에), 배틀로얄 모드가 성공을 위해 단순히 똑같은 모드를 배끼는 것을 넘어서 기존 게임을 재해석하고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단 점에서 콜옵 워존은 상당히 의미가 있는 게임이다.

 

잡담/개인적인 이야기

 

악 아무것도 못했는데

 

벌써 주말이 지나갔어

 

'잡담 > 개인적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24  (0) 2020.05.24
200510  (0) 2020.05.10
200419  (0) 2020.04.19
200403  (0) 2020.04.03
200317  (0) 2020.03.17
잡담/개인적인 이야기

 

 

주말이 끝났네요...

 

 

'잡담 > 개인적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10  (0) 2020.05.10
200426  (0) 2020.04.26
200403  (0) 2020.04.03
200317  (0) 2020.03.17
200202  (0) 2020.02.02
애니, 만화, 영화 이야기

 

서부극에서 서부라는 공간은 다양하게 해석되었다. 존 포드의 서부극인 리버티 벨런스를 쏜 사나이를 예로 들어보자:리버티 벨런스를 쏜 사나이에서 서부는 낭만과 자유가 넘치는 공간이 아닌, 법 바깥에서 착실한 사람들이 무법자들에게 고통받는 공간이다. 하지만 인디언에서부터 아프리카계 미국인까지, 모두에게 열려있는 기회의 땅, 새로운 공동체를 위한 공간이기도 하다. 이런 공간에서 사람들이 꿈꾸는 것은 새로운 공동체를 위한 울타리, 법을 만드는 일이다. 리버티 벨런스를 쏜 사나이에서 서부라는 공간은 양가적인 감수성을 지닌다. 역사의 어둠도 존재하지만 그 어둠에 빛이 비추어지면서(마치 리버티 벨런스를 쏘는 그 장면이 다시 한번 재해석 되듯이) 새로운 맥락을 갖게 되는 것처럼, 다시 돌아갈 수 없지만 좋았던 그 때를 반추하는 것처럼 말이다.

 

서부라는 공간이 어떻게 비추어지는가는 창작자들의 해석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안소니 만과 같이 흥미로운 관점에서 접근하는 감독도 없었을 것이다. 안소니 만의 서부극에서 서부는 '미지의 공간'이다. 안소니 만의 영화에서 서부에서 모든 소문과 전설은 존재하지만, 그것을 직접적으로 증명되지 않는다. 서부의 사나이Man of the West의 예를 보자. 여기서 주인공인 링크 존스는 처음 학교 선생을 구하기 위해 마을 사람들의 돈을 모아서 떠나는 신뢰할만한 사람으로 나오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과거에 악랄한 토빈의 갱단원이었음이 밝혀진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람들의 진술로 모호하게 밝혀질 뿐이다:영화 내에서 그 어떠한 사실도 명확하게 확정짓지 않는다. 

 

서부의 사나이의 모호성은 인물들의 진술과 실제 사이의 괴리에 기반한다:링크 존스를 살인자와 악당이라 주장하는 토빈의 진술과 링크 존스의 초반 묘사는 분명 상충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영화는 그러한 상충된 묘사 그 어느쪽에 무게를 실어주지 않는다. 정확하게는 링크 존스에 대한 직접적인 회상과 묘사를 완벽하게 거부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진술은 그 어디에도 속할 수 있는 회색 영역에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영화는 여기서 더 나아간다:토빈의 허황찬란한 은행강도 계획은 다 쓰러져가는 마을과 빈 금고로 거짓되었음을 드러내고, 토빈과 링크 존스의 마지막 결투는 장엄하기 최후라기 보다는 폐허 위에서 이루어지는 난투에 가깝다. 

 

이러한 묘사를 통해서 안소니 만은 서부극이라는 전설을 장엄하고 휘황찬란한 것이 아닌 진실과 이를 둘러싼 알 수 없는 공간으로서의 서부를 다룬다. 안소니 만의 서부극에서 주인공과 이야기들은 사건의 연속에 배치되어 있으며, 그 시작과 결과는 알 수 없다. 흥미로운 점은 진실과 공간, 그리고 시간의 흐름(좀 더 과장해서 이야기하자면 역사) 사이의 관계가 안소니 만 서부극에서는 계속해서 등장하는 테마였다는 것이다. 윈체스터 73의 사례를 보자. 이 서부극에서는 윈체스터 73이라는 명총이 다양한 소유주를 거치면서, 서부를 둘러싼 폭력의 역사와 그 속에서 도구가 갖는 의미를 보여주었다. 윈체스터 73의 클라이맥스는 린이 추적하던 자가 바로 자신의 아버지를 쏜 동생이었다는 것이 밝혀지는 순간일 것이다. 무법자의 폭력, 원주민과 기병대 간의 폭력, 그리고 마지막에는 아버지를 쏜 아들이라는 근원의 폭력까지, 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도구인 윈체스터 73이라는 총기를 통해서 모든 것을 꿰뚫어 본다.

 

흥미로운 점은 윈체스터 73에서 이 윈체스터라는 총기가 겪는 일련의 사건이 안소니 만의 서부극의 특질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윈체스터라는 총기는 거대한 맥락의 연속에 놓여있으며, '전체와 분리해서 볼 수 없지만, 동시에 전체를 조망할 수 없는' 묘한 관점에 놓여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서부의 사나이 같은 안소니 만의 서부극을 설명하는 주요한 기제라 볼 수 있다. 그리고 거기에는 감상적인 로맨티시즘이 아닌, 약육강식의 비정함이 존재할 뿐이다. 다른 예인 머나먼 서부의 예를 보자. 여기서 주인공인 제프는 영화의 시작부터 살인죄로 고발되며, 일반적인 영화의 주인공 같이 도덕적으로 무결하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법과 제도를 피해서, 서부에서 서부로 움직이며 돈을 버는 이 남자는 그 정체와 기원이 모호하다. 

 

물론, 머나먼 서부는 그래도 윈체스터 73이나 서부의 사나이와 같은 서부 공간에 대한 비정한 시각에만 입각해서 바라보지는 않는다. 마을을 세워서 법의 태두리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마을 주민들의 모습은 리버티 존스를 쏜 사나이를 바라보는 시각과 유사하다. 법과 제도를 마음대로 주무르는 악역 게넌 보안관과 이를 바라보는 제프와 여주인공의 모습은 법과 제도 바깥인 서부를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의 관점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악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다른 예들도 그러하듯이, 이러한 악을 처단하는 것이 머나먼 서부의 메인 플롯이다. 하지만 다른 서부극들과 안소니 만의 서부극이 결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 그 끝이 행복한 결말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서부라는 거대한 공간 속에서, 이러한 사건은 그저 작은 사건에 불과하다. 그들의 끝이 행복할지, 아니면 또다른 불행으로 이어질지, 플롯은 명확하게 확답해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불확실성이 안소니 만 서부극을 구분짓는 또다른 특질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게임 이야기

 

모던 워페어가 처음 나왔을 때 콜 오브 듀티는 트렌드보다도 앞서나가는 프랜차이즈라 할 수 있었지만, 적어도 모던 워페어 3 이후부터 콜 오브 듀티는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는 게임이라 할 수 없었다. 2년 마다 신작이 개발되는 개발 사이클 덕분에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보다는 앞서나가는 트렌드를 발굴하여 벤치마킹하고, 프랜차이즈의 힘을 빌려서 그것을 시장에 안착시키는 전략을 주로 구사하였다. 예를 들어 재작년에 나왔던 블옵 4의 경우 오버워치와 팀포 2로부터 영향을 받은 팀 및 특수능력 중심의 난전을, 그 당시 포트나이트와 PUBG라는 성공으로 혜성처럼 등장한 배틀로얄 장르를 모두 인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런 배경에 비추어 보았을 때, 콜옵 워존이 처음 나왔을 때의 반응은 싸늘할 수 밖에 없었다. 우선 게임 발매 당시 야심차게 등장하였던 콜옵 버전의 배틀필드 모드였던 그라운드 워페어의 뜨뜻미지근한 반응이 컸을 것이다:콜옵 모던 워페어 리부트의 멀티플레이는 기본적으로 그라운드 워페어가 호환될 것을 전제하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억지로 팀플레이를 강제하는 부분들이나 교전 거리의 증가 등은 게임에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인피닛 워드가 콜옵이라는 프랜차이즈와 게임이 갖고 있는 특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놀랍게도 콜옵 워존은 에이펙스 레전드 이후로 나온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들 중 가장 뚜렷한 개성과 장점을 가진, 쉽게 이야기하자면 배틀로얄 2세대라 불릴만한 작품이다. 포트나이트와 PUBG의 성공 이후, 배틀로얄 장르는 정형화된 양식을 갖추기 시작했다:초기 배치, 아이템 파밍, 경기 구역의 축소 등등. 하지만 배틀로얄 장르 공식의 성립은 필연적으로 '서로 비슷해보이는' 문제를 가질 수 밖에 없었다. 그 덕분에 배틀로얄 장르가 지난 2년 동안 새로운 플레이어 풀을 늘리지 못하고 정체 상태에 빠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을 타파하기 위해서 수많은 게임들이 나름대로 노력을 하였지만, 그 중에서 워존 이전에 가장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게임은 에이펙스 레전드일 것이다. 기존의 배틀로얄 장르의 흐름이 '배치 - 파밍 - 이동/전투 - ... - 최종 생존 및 승리'로 구성되어 있다면, 에이펙스 레전드는 전개 속도를 과격하게 끌어 올리고 여기에 주요한 변수로 부활을 추가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다. 에이팩스 레전드의 장점들은 대부분 기존 타이탄폴 시리즈의 기조를 배틀로얄 식으로 재해석한 부분이었다. 즉, 기존 배틀로얄의 공식에 사로잡히지 않고, 원 프랜차이즈의 개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배틀로얄을 구성한 점이 에이펙스 레전드의 성공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에이팩스 레전드의 성공처럼, 워존의 성공은 콜옵식 배틀로얄을 추구하기 보다는 배틀로얄식 콜옵을 추구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배틀로얄 게임들의 상당수가 '배치 - 파밍 - 이동/전투 - ... - 최종 생존 및 승리'라는 구조를 따르고 있다. 여기에 어느정도 변수를 추가하더라도, 이 흐름 자체를 깨는 것은 기존 배틀로얄 장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다. 가장 변화한 배틀로얄 게임이라 할 수 있었던 에이팩스 레전드의 경우도 이러한 큰 흐름에 유저의 부활이라는 와일드 카드를 집어넣는 정도에 그쳤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배틀로얄 장르의 구조는 장르를 규정짓는 특성인 동시에 새로운 요소가 유입되는 것을 막는 제약조건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워존은 이러한 흐름을 부수는데 성공하였다:플레이어는 배치 후, 파밍 이외에 부가적인 임무를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고, 죽었을 시 다른 플레이어가 살려줘서 재배치 되거나 굴라그에서 스스로 재기할 수 있는 등 배틀로얄의 일방향적인 게임 흐름을 넘어서서 게임에 다양성을 부여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게임의 흐름과 플레이어의 선택 분기를 가능하게 만드는 요소는 바로 '현금'이다. 여타 배틀로얄 장르에서의 탄약과 장비(+부착물)과 다르게 현금은 자신의 총기 및 장비 로드아웃을 불러오거나 죽은 동료(굴라그에서 돌아오지 못한 동료도 포함)를 살리거나 심지어는 멀티플레이의 일부 킬스트릭(콜옵 전통의 사기 스트릭인 UAV가 격추되지 않는 버전으로 등장한다!)을 불러올 수 있는 등 막강한 선택지들을 제공해주는 자원이다. 하지만 그만큼 현금은 게임 내에서 소모가 되기 때문에 많이 모을 각오를 해야한다. 물론 상자나 바닥에 떨어진 것을 줍는 것은 물론, 상대를 죽여서 상대의 돈을 일정량 강탈할 수도 있다. 그러나 게임에서는 '임무'라는 요소를 통해서 돈을 모을 것을 권장한다:임무는 현상금 사냥(특정 지역에 존재하는 유저를 죽일 것), 재보급(제한 시간 내에서 상자를 모두 열어서 보급품을 확보할 것), 정찰(특정 지역을 일정 시간 장악할 것)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무를 연속해서 성공할 시 보상으로 주는 현금에 보너스가 가산된다. 

 

이러한 현금의 존재는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게임 플레이의 선택지를 대폭 늘려준다. 계속해서 파밍을 할지, 아니면 재보급 미션을 쭉 진행하면서 안전하게 아이템과 현금을 확보할 지, 아니면 현상금 사냥을 진행하면서 상대 위치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킬 파밍을 진행할 지 등 플레이어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과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게임 플레이를 구성할 수 있다. 어느 방향으로 플레이하든 게임은 돈을 확보하기 쉽게끔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플레이의 정답은 없다는 것도 특기할만한 점이다.

 

 

 

워존이 현금이라는 독특한 게임 요소와 흐름을 끌어들인 것은 콜옵의 멀티플레이 강점을 온전히 끌어오기 위해서이다. 워존은 개인 장비 로드아웃이나 킬스트릭을 끌어오기 위한 요소로 현금을 만들고, 그러한 현금이란 요소를 모으기 위해서 다양한 보조 기제를 덧붙였다. 하지만 워존이 끌어온 것은 현금뿐만이 아니다. 오히려 현금은 수많은 새로운 장치들 중 하나에 불과하다. 콜옵 특유의 빠른 TTK와 빠른 교전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워존은 사소하지만 중요한 변화점들을 게임에 넣어두었다. 부활을 건 굴라그 1:1 건매치(원본에도 비슷한 양식의 대전이 존재한다)도 있지만, 타 배틀로얄 장르 대비하여 투입 인원수가 1.5배에 달한다는 점(150명, 3인 스쿼드 50개 투입), 총기 사격 시 미니맵에 위치가 표시되는 점, 시작할 때부터 권총을 주고 시작한다는 점 등은 여타 배틀로얄 게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변수들이다.

 

이렇게 해서 워존이 얻어내는 것은 '배틀로얄 스러운 콜 오브 듀티' 게임이다. 상당히 좁은 맵에서 수많은 적들과 복작거리면서 싸우고, 쉽게 킬을 따고 빠르게 죽되, 굴라그 매치와 부활을 통해서 재기의 기회를 노릴 수 있으며, 킬스트릭 등의 변수로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게임이 워존이다. 워존은 배틀로얄 장르가 다들 고만고만하다는 한계를 뛰어넘어서 콜 오브 듀티의 게임 플레이 매력을 게임에 접목시키는데 성공했고, 더 나아가서 '다양한 변종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었다.

 

'약탈'은 그 가능성을 그대로 드러낸 게임이다:현금 자원을 둘러싸고 누가 일정 금액의 현금을 가장 빨리 확보하느냐의 싸움을 벌이는 약탈은 워존 버전의 바운티 헌트(타이탄폴 2의 현금 쟁탈전)다. 하지만 워존의 약탈은 단순하게 바운티 헌트를 배낀 게임이라 할 수 없다. 바운티 헌트와 달리, 약탈의 베이스는 여전히 '배틀로얄'에 가깝다. 리스폰이 가능하다는 점과 로드아웃을 챙길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총알이 날아와서 죽을지 모르는 살벌한 전장이 약탈 모드에서 그대로 구현되었기 때문이다.

 

약탈 모드는 현금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헬기 포인트를 중심으로 전투가 치열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배틀로얄 모드와 달리 전투 양상이 예측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런 점에서 과거 포트나이트에서 있었던 기간한정 모드인 '하이스트'와 유사하다 할 수 있는데, 두 게임 모두 현금을 확보해서 안전한 포인트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하이스트 모드가 공중에 떠있는 벤에 보석을 전달하는 건설의 과정을 중요하게 여겼다면, 약탈은 상대가 돈을 안전하게 확보하는 헬기를 부르는 순간에 기습을 가하여 돈을 빼앗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서로 죽고 죽이는 점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콜옵 워존은 약탈과 배틀로얄, 두 모드를 통해서 배틀로얄 기반의 게임이 앞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지만 게임 자체의 장기적인 성공가능성은 불투명하다 할 수 있다. 문제의 핵심은 콜옵 시리즈가 서비스하는 게임보다는 매년 게임을 팔아먹는 상품으로서의 속성이 강하다는 점이다. 매년 콜옵이 발매되다 보니까 이전에 나왔던 콜옵은 플레이어 층이 얇아지고 서비스가 소홀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최근 상당수의 게임이 장기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꾸준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점과 비교하여 본다면 워존의 장기 흥행에 있어서 콜옵의 존재는 매우 치명적인 독이라 할 수 있다. 레인보우 식스 시즈를 예로 들어보자:초창기 수많은 핵과 버그 등으로 인해서 좋은 게임 기반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던 시즈의 초기 서비스에서 UBI는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콘탠츠 추가, 핵 방지 툴 추가 등을 통해서 게임을 롱런 시킨 적이 있었다. 닌텐도도 스플래툰의 초창기 부족한 콘탠츠를 업데이트와 페스를 통해서 극복하여 게임을 롱런 시킨 경험이 있다. 워존의 직접적인 경쟁자라 할 수 있는 포트나이트도 엄청난 업데이트와 콘탠츠 추가, 게임 내 이벤트 등을 통해서 세계 최고의 배틀로얄 게임 타이틀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렇게 서비스 측면으로서 게임은 점점 플레이어를 장기적인 고객으로 인지하고 관리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워존은 매년 발매하는 콜옵의 발매 주기 때문에 서비스 관리 측면에서 타 게임에 비해서 뒤떨어질 수 밖에 없다. 아주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올 10월에 새로운 콜옵이 나온다는 가정 하에 콜옵 워존은 고작 수명이 8개월 짜리 게임에 불과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게임에 돈을 쓰고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얼마나 많겠는가? 이 부분은 게임의 완성도와 별개로 아주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

 

결론을 내리자면, 워존은 배틀로얄 장르의 새로운 방점을 찍은 게임이라 할 수 있다. 게임은 매우 재밌다. 콜 오브 듀티 멀티플레이가 가진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게임이 바로 워존이다. 그러나 문제는 과연 이게 얼마나 게임을 즐기는 사람 입장에서 관리가 되고 유지가 될지는 매우 부정적이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한다면, 이 게임에 돈을 되도록 쓰지 않기를 권장하고 싶을 정도이다. 이런 부분을 액티비전이 개선하지 않는다면, 콜옵 시리즈의 앞날은 불투명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잡담/개인적인 이야기

 

글 마무리 지어야...

'잡담 > 개인적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426  (0) 2020.04.26
200419  (0) 2020.04.19
200317  (0) 2020.03.17
200202  (0) 2020.02.02
200201  (0) 2020.02.01
1
블로그 이미지

IT'S BUSINESS TIME!-PUG PUG PUG

Leviat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