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게임 리뷰




노르웨이의 요한 갈퉁(Johan Galtung)은 1969년의 <폭력, 평화, 평화연구>라는 논문에서 폭력과 평화를 다시 정의했다. 갈퉁에 의하면 폭력이란 “폭력으로 인해 인간존재가 어떤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실현이 잠재적 실현 이하에 있는 것과 같은 때이다.” 쉽게 말하면, 인간의 생명, 건강, 행복미, 지성 등에서 폭력으로 인해 자기실현이 방해받는다는 것이다. .....그는 단지 전쟁이 없다는 의미의 평화를 '소극적 평화(negative peace)'라고 하고, 이에 반해 행복, 복지, 번영이 보장되어 있다는 의미의 평화를 '적극적 평화(positive peace)'라고 정의했다.[각주:1]


*스포일러 있습니다.


메탈기어 솔리드 시리즈는 4편으로 끝났다. 이건 자명한 사실이다.[각주:2] 하지만 코지마는 메기솔 2편부터 시작된 이 거대한 사족을 4편으로 훌륭하게 마무리 짓지만, 더이상 사족을 달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깔끔하게(동시에 영악하게) 이 모든 일의 발단이자 시초인 빅 보스라는 인물을 재발굴하면서 시리즈의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드는데 성공한다. 더 보스와 빅 보스, 시대의 비극이 만들어낸 두 영웅의 싸움을 그린 3편은 2편에서 갑자기 튀어나온 덕분에 신비주의적으로 보였던 애국자와 현자들의 유산에 대한 스토리 연결고리를 제공한 3편은 게임 시스템이나 스토리적인 측면에서나 양측 모두를 만족시킨 작품이었다. 하지만 아직도 3편의 네이키드 스네이크와 메탈기어 1,2편의 빅보스 사이에는 여전히 엄청난 간극이 남아있으며, 과연 이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채워넣는가는 메기솔 시리즈의 가장 어렵고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런 점에서 피스워커는 정말 훌륭한 작품이다. 게임은 상당히 '밝은 분위기'[각주:3]를 지향하고 있으나, 이런 밝은 분위기 속에 감춰진 내용들을 통해 메기솔 시리즈는 왜 빅 보스란 인물이 아우터 헤븐-잔지바랜드 봉기를 일으킨 악역이 될 수 밖에 없는가 라는 운명적인 결말을 향한 한발을 내딛는다. 그렇기에 게임의 다소나마 밝은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게임의 스토리 라인은 악의가 넘쳐나는 블랙유머 같다.


게임 내에 역사나 현실의 이야기를 넣는 것을 좋아하는 코지마의 메타 픽션적인 성향은 피스워커의 '평화'와 '억지력' 개념에서 잘 드러난다. ICBM과 핵무장 경쟁으로 요약할 수 있는 냉전시대의 평화는 평화라는 껍질을 뒤집어쓰고 있었던 암묵적인 폭력 상태였다. '전면적 전쟁'이 곧바로 인류 전체의 멸망을 의미했기에 전면전은 일어나지 않는다, 라는 이 웃기지도 않는 상황을 억지력이자 평화라 불렀던 것이다.[각주:4]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핵을 쓰지 않을 것이라는 정신나갈 정도로 '안일한' 정신상태 속에서 냉전의 갈등은 대리전이자 국지전의 형태로 지속적인 긴장관계를 유지하였다.


피스워커의 메인 악역인 핫 콜드맨의 억지력 이론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한다:인간은 인류를 종말을 걸고 도박을 하지 않는다. 핵전쟁의 상황을 가정할 경우, 핵전쟁은 철저하게 안전하고 보수적인 선인 '보복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가령 소련이 뉴욕에 핵을 쏘면, 미국은 보복차원에서 모스크바에 핵을 쏘고, 소련이 다시 보복으로 워싱턴과 디트로이트 쯤에 핵을 쏘고...이런식으로 핵 보복핑퐁의 끝에는 인류의 종말만이 남게 된다. 그렇기에 핫 콜드맨의 억지력 이론은, 초기에 핵전쟁을 위협을 감지한 경우, 인간이 아닌 기계가 이 위협을 인지-판단하여서 적의 핵타격을 무력화하기 위해서 전면적인 핵공격으로 돌입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핵전쟁은 느슨한 보복의 연쇄고리에서 서로를 완전한 파국으로 이끈다면, 피스워커 계획은 엄정하고 차가운 AI의 논리와 상황판단에 의거하여 어느쪽이든 방아쇠를 당긴 쪽의 완벽한 파국을 보장하기 때문에 상대방은 절대 핵을 쏘지 않을 것이라는 완벽한 억지력의 개념을 주창한다.[각주:5]


그리고 이러한 핵 억지력의 이야기를 베이스에 깔아둔 상태에서 피스워커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피스워커의 스토리는 메기솔 3의 변주이자 반복이며 동시에 메기솔 3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빅보스의 케릭터가 완성되는 지점이다. 메기솔 3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더 보스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빅보스는 조국과 이념을 등지고 국경 없는 군인회(MSF)[각주:6]를 운영하면서 방황한다. 하지만, 일련의 사건을 통해서 빅보스는 전장에서 엄정하고 냉철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더 보스를 모델로 한 AI를 통해서 더 보스의 진심과 재회하게 된다. 그리고 10년 간의 방황 끝에 빅보스는 피스워커 AI와 마주하면서 더 보스가 자신에게 무엇을 전하려고 했는지를 깨닫게 된다.


기존의 메기솔 3에서 더 보스의 케릭터가 완벽한 병사이자 스승의 이미지였다면, 피스워커에서 더 보스는 그야말로 국가에 의해 희생당하고 오명을 뒤집어 쓰고 죽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믿고 봉사한 이념'을 위해서 똑같은 선택(자살)을 반복하는, 그야말로 시대의 성녀이자 세계의 수호자의 경지까지 올라간다.[각주:7] 전면적 핵전쟁에 위기에도 인류는 모두 공멸하는 핵전쟁을 일으킬 의지가 없다고 한 핫 콜드맨의 억지력 이론은 결국은 인류 전체를 상대로 위험한 불장난을 벌인다. 하지만 피스워커의 미국 본토에 대한 전면적 핵공격 거짓 데이터 발산이 '내가 당하느니 다같이 죽고 말겠다'라는 인류의 자기파괴적이자 자포자기적 선택으로 인해 전면적인 핵전쟁의 위기로 치닫자, 피스워커(=더 보스)는 스스로 호수속으로 가라앉기를 선택함으로써 인류를 핵전쟁의 위협으로부터 구원한다. 스스로 먼저 총을 버림으로써 더이상 폭력이 없는 상황으로 인도하는 더 보스의 이미지는 그야말로 시대가 가장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정'의 명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크레딧이 올라간 뒤에 빅 보스는 '보스가 자신을 배신했다'라고 선언하면서 스스로를 빅보스라고 칭한다. 두번에 걸쳐서 똑같은 선택을 한 더 보스에 대한 빅보스의 배신감은, 철저하게 그가 '인간적'이기 때문에 나온 표현이다. 왜 빅보스는 더 보스에 대해서 틀렸다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자신을)배신했다는 표현을 썼을까? 이는 빅보스가 인간적이었기 때문이다. 보스는 스스로를 희생해서 세계를 두번씩이나 구했지만, 빅보스는 덕택에 자신의 스승을 두번이나 죽여버렸다. 더 보스는 시스템의 모순을 인지하고도 세계를 감싸는 포용력을 보여주었지만, 빅 보스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스의 가르침을 받는다. 그렇기에 그는 '더이상 병사가 잊혀지지 않는 병사들의 낙원' 아우터 헤븐을 만들고 더 보스의 이상을 거부하면서 스스로 더 보스에 반하는 '반'명제를 취한다.


빅 보스의 이 인간적인 폭주와 광기는 이야기 전반에 깔려있다. 소년병에게 손을 건네며 그 목숨 나를 위해 받쳐라 라는 간지넘치면서 어딘가 꺼림칙한 발언을 서슴없이 하며, 부상병이 힘든 몸을 이끌고 일을 거들어도 사기진작을 위해 묵과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심지어는 게임의 진엔딩(메탈기어 지크 전)에서는 평화를 위해 스스로 총을 버린 더 보스와 반대로 '나는 총이다'라고 선언[각주:8]을 해버리고 만다. 피스워커의 이야기는 메기솔 3 이후 엇나가기 시작하는 빅보스의 이미지를 언뜻언뜻 내보인다. 하지만 빅보스의 변화들은 빅보스의 의지와는 무관하다. 게임의 튜토리얼 말미에 빅보스가 빅보스의 칭호를 거부하며 스스로를 스네이크라 불러달라고 이야기하고, MSF에는 승리의 개념이 없다는 이야기[각주:9]를 했었던 것을 기억하자. 니카과라 미군 기지에서 자도르노프가 '게릴라들을 교육하고 그들에게 영원히 영감을 불어넣는 존재, 체 게바라 같은 존재로써 빅보스를!'이라고 비꼬는 순간, 빅보스가 가르친 MSF 병사들이 들이닥치면서 순식간에 상황을 제압하고 'Vic Boss!'를 외치는 장면처럼, 애시당초에 빅보스에게 선택지는 존재하지 않았다:그가 스스로 변명하고 설명하고 받아들이기도 전에, 세상은 그를 빅보스로 만들어버린다. 그리고 게임의 엔딩에서 그는 이 빅보스라는 영광이자 굴레를 받아들인다.


그렇기에 더 보스의 이상적인 모습과 반대로 빅보스는 살아남아서 모든걸 짊어질 수 밖에 없는 자가 갖는 인간적인 분노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그의 분노는 세상이 그를 한걸음 몰아붙이면 두걸음 앞으로 나가는 과격함으로 이어졌고[각주:10], 결국은 그의 제자(솔리드 스네이크)에 의해서 파괴될 수 밖에 없는 운명이었다. 하지만 빅보스의 몰락 이후, 솔리드 스네이크와 라이덴은 빅보스와 다르게 더 보스의 입장도, 빅보스의 입장도 아닌 그 사이 어디선가에서 해매는 포지션을 취한다. 그렇기에 그들은 정(더 보스)과 반(빅보스)이 합쳐져서 새로운 명제 '합'으로 승화된다.


피스워커는 그렇기에 참으로 어두운 이야기다. 왜냐면 메기솔 3편 이후 10년 동안 방황했던 빅보스가 자신의 소명을 깨닫고 자신의 제자에 의해 파멸하는 아우터 헤븐이라는 운명으로 도달하기 위한 길고도 어두운 여정의 시작이 피스워커에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피스워커의 밝은 분위기를 비웃듯이, 코지마는 메탈기어 솔리드 5 팬텀패인을 그가 스스로 내놓은 명제[각주:11]에 맞게 어둡고 잔혹하며 그로테스크한 세계로 묘사한다. 그렇기에 피스워커는 정말로 악의가 넘쳐나는 농담이다.



  1. http://cafe.daum.net/guellilapeaceproject/9QF0/2?docid=1OWPo9QF0220110918173005 [본문으로]
  2. 물론 라이덴이 주인공인 라이징 같은 물건도 있지만 이건 철저하게 외전이며, 메기솔 시리즈와 궤를 달리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본문으로]
  3. 코지마의 표현을 빌리자면 휴대용 기기로 내야했기 때문에 스토리라인을 소년만화 스럽게 다듬어야했었다 라고.... [본문으로]
  4.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냉전이 한창 진행되던 30년 동안 있어서 우발적 핵전쟁이 일어날뻔한 적이 150번이나 있었다. 즉, 30년 동안 인류는 150번의 핵전쟁 위협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겪었다는 것이다. [본문으로]
  5. 이건 하나의 알레고리가 아니다. 피스워커 같은 초현실적인 병기가 아니더라도, 지구 최후의 날 기계(혹은 메카니즘)은 상호확증파괴라는 개념에 의거하여 이 억지력 개념을 구현하고 있다. 링크는 http://rigvedawiki.net/r1/wiki.php/%EC%A7%80%EA%B5%AC%20%EC%B5%9C%ED%9B%84%EC%9D%98%20%EB%82%A0%20%EA%B8%B0%EA%B3%84 [본문으로]
  6. 국경없는 의사회의 페러디이다. [본문으로]
  7. 엔딩뿐만 아니라 후일담에서 더 보스 관련 자료들에서 밝혀지는 이야기들은 더 보스를 인간을 뛰어넘은 초월적인 존재로 묘사한다는 느낌을 준다. [본문으로]
  8. 크레딧 이후에 나오는 멘트는 더 어둡다:...만약 시대가 그러길 원한다면, 우리는 혁명가가 될 수도 있고, 범죄자가, 또한 테러리스트가 될 수도 있다. 그래, 우리 모두가 지옥행 티켓을 끊게 될 것이다... [본문으로]
  9. 훈련병이 Vic(tory) Boss 라고 빅보스를 불렀다. [본문으로]
  10. 아마도 빅보스가 완벽하게 폭주하는 그 지점이 팬텀페인이 될 것이다. [본문으로]
  11.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의 컨텐츠들은 아이러니하게도 성인들이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한 주제의식을 갖지 못하고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