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하편은 leviathan.tistory.com/2303 입니다.


원래 본 블로그에서는 게임의 공략 같은 포스팅은 잘 올리지 않는다. 블로그 주인의 성격상, 하나의 게임을 오랫동안 플레이하기 보다는, 리뷰를 쓸 정도로만 플레이를 하고 게임을 파악한 후에, 다음 게임으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암즈 같은 경우에는 나름 애정을 갖고 100여시간 이상 플레이를 하였으며, 랭크 매치로 16랭크 까지 달성하는 등 최고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뭔가 이 게임을 잘하는 법에 대한 썰을 풀 수 있을 정도에 도달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포스팅을 땜빵하는 용도일 수 있지만, 올 4월 한국에 암즈가 정식 발매될 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겼으면 하는 바람에서 본 포스팅을 작성한다. 


물론, 더 많은 시간을 게임에 투자하거나 깊이 들어가게 된다면 이 포스팅은 플레이어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 초보가 암즈라는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주의해야하는 사항들, 그리고 대전에서 신경써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 13개 정도를 정리하였다. 암즈는 여타 격투게임에 비해서 피지컬을 극단적으로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다. 그렇기에 이정도만 숙지한다면, 적어도 게임을 플레이할 때 일방적으로 얻어터지는 일은 없이 기본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1. 암즈의 핵심은 이동이며, 맵상의 지형지물을 이용해 상대 주먹으로 은폐/엄폐하자.


사실 많은 격투 게임들의 기초라 할 수 있는 부분이고, 암즈에도 적용되는 부분이다. 다만, 암즈의 경우는 가드보다도 회피에 더 방점이 찍혀있는 게임이고, 상대 주먹을 회피하는데 많은 선택지가 있다(전후좌우 대시, 점프 대시 등)그리고 무엇보다도 암즈에서 전투의 무대가 되는 링은 전혀 공정하거나 대칭적이지 않다:맵에 고저차가 있거나, 발판이 있거나 주먹의 궤도를 막는 장애물들이 많다. 링에 올랐을 때, 상대의 주먹 궤도를 읽고 은폐/엄폐하거나 고저차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습관만 들인다면 상대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


2. 스트레이트(차지 붙은 공격)와 잽(일반 공격)을 섞어 쓰자.


암즈에서 딜이 오르는 순간은 바로 암에 차지가 붙는 긴 대쉬 직후와 점프 후 착지 직후이다. 이때 암은 속성이 추가되면서 데미지와 함께 상대 공격 시 유리한 효과들(움직임을 봉인하는 빙결, 공격을 봉인하는 감전 등등)을 부여받는다. 권투로 비유하자면 대쉬와 점프 후에 차지가 붙은 암의 공격은 상대에게 혼신의 일격을 가하는 스트레이트라 할 수 있다. 물론 상대 역시도 이와 비슷한 패턴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무작정 주먹에 차지를 붙여서 공격하기 보다는 상황 적재 적소에 맞춰서 차지가 붙지 않은 암을 사용하여 견재하는 것도 중요하다. 요컨대, 스트레이트 한 방을 먹이기 위해서, 상대를 견재하는 잽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긴 대쉬를 하고 대쉬 버튼을 지속해서 누르고 있으면 케릭터는 차지를 모으는 상태를 유지하며, 차지를 모으는 모션이 풀리더라도 암에 부여된 차지가 짧은 시간이나마 유지할 수 있다. 차지를 모으는 즉시 상대에게 주먹을 날리기 보다는 차지를 모은 상태에서 상대의 움직임을 보고 차지 붙은 주먹을 정확하게 먹이는 것이 좋다.


3. 긴 대쉬와 짧은 대쉬를 구분하고, 원패턴으로 움직이지 말자.


패드 조작 기준에서 Y버튼을 길게 누르면 차지 상태를 유지하는 대쉬가 되고, Y버튼을 톡톡 끊어서 움직이면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짧은 대쉬가 된다. 짧은 대쉬는 차지도 붙지않고 긴거리를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긴 대쉬에 비교하여 큰 메리트가 없는것처럼 보이지만, 대쉬를 한 후 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텀이 짧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이점이 있다. 또한 긴대쉬의 경우, 일반적인 암(토스터) 한 방 정도는 충분히 피할 수 있지만 움직임을 읽혀서 좌우 보정이 걸린 주먹이 들어오는 경우, 속절없이 얻어맞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짧은 대쉬의 경우, 암 한방을 피할만한 거리는 충분히 확보할 순 없지만(좀 이상한 표현일 수 있지만, 한 발이 아니라 1/2 발정도는 피할 수 있다), 상대 공격 패턴에 맞춰서 짧은 대쉬+몇 걸음 이동으로 피한다던가 짧은 대쉬 후 긴 대쉬로 이어서 차지 카운터를 노린다던가 등의 옵션을 대폭 늘려준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짧은 대쉬나 긴 대쉬나, 한 방향 한 패턴으로 움직이게 되면 상대에게 움직임을 쉽게 읽히게 된다. 그렇기에 항상 움직임은 전후좌우, 긴 대쉬, 짧은 대쉬를 섞어주면서 상대가 파악할 수 없게끔 변화무쌍하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4. 주먹을 무작정 휘두르기 보다는 상대 움직임을 보고 딜레이를 캐치하자.


기본적으로 암즈의 대부분의 공격은 유도성능을 지니고 있지만, 계속해서 대시나 점프를 섞어서 이동하면 유도되는 90%의 공격은 피할 수 있다. 그러나 단 한순간, 공격에 극도로 취약해지는 순간이 있는데, 이 때가 바로 점프 직후와 대시 직후의 딜레이가 생기는 시점이다. 암즈의 모든 움직임은 분절적이다:점프는 곧바로 다른 점프나 대시로 연결되지 않고, 긴 대쉬의 경우도 차지가 붙는 시점에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한다. 요는 대시와 점프는 차지를 붙여 공격력을 올리는 중요한 순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딜레이와 틈을 만들어서 상대에게 얻어맞기 쉬운 틈을 만들어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는 회피나 방어에도 적용되는 부분이지만, 역으로 공격할 때도 적용되는 대원칙이다:분명 상대 역시도 차지 붙은 주먹으로 상대를 공격하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언제, 어떻게 공격을 할 것인가? 플레이어는 항상 상대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패턴을 파악해서 상대가 멈춰서는 바로 그 순간에 주먹을 정확하게 꽂아넣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처음 시작하는 초보에게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그렇다면 상대가 점프 후 착지하는 순간만이라도 확실하게 노리는 것이 방법일 수 있다. 대쉬 딜레이는 잡기 어렵지만, 점프 딜레이 캐치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은편이다. 대신 주의해야할 점은, 상대가 올라가는 순간에 주먹을 날릴 때는 오히려 상대에게 쉽게 카운터를 내주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점만 주의하면 상대에게 확실한 압박을 심어줄 수 있다. 


5. 원 - 투 펀치의 감각을 이해하자.


암즈에는 화려한 콤보가 없다.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은 두 주먹을 연속으로 맞추는 것뿐. 하지만 원 투 펀치를 이어주는 것만으로 상대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첫번째 펀치로 히트백이 들어간 상태에서 두번째 펀치가 연속으로 들어가는 경우, 두번째 주먹의 경우 데미지가 반감되기 때문에 실제로 상대에게 입히는 데미지는 펀치 1.5방 수준. 하지만 암즈에서 플레이어의 체력은 1000이고, 한번 원투 펀치가 들어가는 것 만으로 150 ~ 200 남짓의 체력을 삭제할 수 있다. 원 투 펀치를 날리는 것은 간단하다. 첫번째 펀치를 낸 뒤에 살짝 늦은 타이밍에 주먹을 날리면 정확하게 원 투가 들어가게 된다. 양 주먹을 동시에 날리려고 하면, 잡기가 나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의하자. 또한 주먹이 발사되는 위치(왼팔/오른팔)에 따라서 타점이 미묘하게 달라지는 부분도 있다. 처음에는 익히기 어렵지만, 오른쪽 왼쪽 주먹의 타점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싸우도록 하자.


원 - 투 펀치를 낼 때 주의할 점은 차지 상태에서 원 투를 이어나가기 쉬운 암이 있고 쉽지 않은 암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얼음이나 전격, 충격 속성의 암의 경우,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하기 때문에 후속타를 이어주는 것이 널럴한 편이다. 하지만 폭발, 바람, 불꽃 속성의 경우 강제로 상대를 다운시키기 때문에 후속타를 이어주는 것이 어렵다. 그렇기에 원 투 펀치를 이어줄 때는 차지된 상태에서 속성을 고려하여 순서에 맞게 공격을 가해야 한다.



下편에서 나머지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