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욕이 좀 들어가있습니다.

*플삼판 기준입니다. 싱글은 똑같지만, 그래픽 문제 지적은 피씨판이나 엑박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설치하기 전.










플래이 후.



-제가 올해 들어서 모던 3를 까고, 배필 3를 밀어준것은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둘의 싸움을 누가 누가 더 멋진 게임인가? 의 문제라고 생각했었죠. 그리고 매년 똑같은 연출, 비슷하지만 병신같은 줄거리, 변하지 않는 멀티 등등의 요소를 지닌 콜옵 시리즈의 최신작 모던 3가 압도적으로 패배할 것이라 보았습니다. 하지만 배필 3의 뚜껑을 열어보고나서 드는 생각은 단 하나뿐.

"아, 이 싸움은 누가누가 더 멋진가? 가 아니라 누가누가 더 병신같은가? 의 싸움이 되겠구나."

-먼저 싱글. 이건 진짜 아닙니다. 게임 플래이 자체만 놓고 보면 재밌을수도 있겠죠. 문제는 배필 3가 그토록 발매전에 디스했던 콜옵의 싱글 구조와 배필 3 싱글 구조가 판박이라는 겁니다. 아니, 까놓고 이야기해서 이게 그냥 모던 3라고 해도 믿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처음에 나온 트레일러에서는 리얼리즘으로 가득한 전쟁터를 잔뜩 보여주고서는 싱글에서는 또 시덥잖은 해병대 영웅 이야기나 하고 앉아 있습니다. 또한 이야기 자체가 과거 회상조에 콜옵 마냥 이놈 회상, 저놈 회상 막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야기 흐름도 뚝뚝 끊기고 감정이입도 안되고 재미도 없고 이거 뭐...진짜 하다가 스타트 버튼 누르고, '이거 타이틀 잘못 온거 아닌가?' 싶을 정도더군요.

사실은 더도 말고 메달 오브 아너 식의 싱글 스토리(전쟁 다큐 같은)나 그게 안된다면 배컴의 그 갓 블래스 마더 퍽킹 텍사스 같은 느낌이라도 재현해주었으면 했는데, 이건 그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뭔가 개허접 쓰래기 같은 시나리오더군요. 시종일관 핵타령에 테러리스트 타령하는거 하며, 쓸데없이 연출 과잉에 이야기 흐름도 난잡한게 딱 모던 워페어 시리즈를 닮았어요. 참 좋은거 밴치마킹하고 다닙니다.

배필 3가 트레일러로 보여준 것은 화려한 리얼리즘으로 가득찬 전장이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배필 시리즈의 강점은 바로 광대한 전장과 다양한 탈것을 활용하는데 있었죠. 근데 문제는 그렇다면 배필 3의 싱글에는 그런 배필이 어필하고, 배필 시리즈가 추구해온 강점이 존재하고 있느냐는거죠. 차라리 말입니다, 이런식으로 싱글 쓸거였으면 차라리 배컴 3라고 해서 배드 컴퍼니 분대 뒷이야기나 해줬으면 소원이 없겠더군요. 그것도 지금 이 게임의 싱글과 비슷하지만, 그래도 시발 그건 개드립이라도 흥했다구요!

-그래픽은...진짜 뭐라 형용하기 힘듭니다. 솔직히 트레일러는 피씨 기준이라는건 알고 있었고, 콘솔 그래픽은 베타때 경험해서 대충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뭐 거기에 하이텍스쳐 팩이니 뭐니 해서 그래픽이 배타때보다 좋아진다는 이야기도 들었었죠. 그런데 발매 이후 그래픽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감상을 이야기 하자면, 어째 배타 때보다 훨씬 퇴보했다 라는게 제 느낌입니다. 그 이유는 플삼판 특유의 문제인 텍스쳐 팝인 때문인데요, 이게 심각합니다. 물론 크게 신경 안쓰시는 분들도 있고, 저도 신경 안쓰고 싶은데(실제로도 신경 안쓰지만) 이게 시발 제 눈에 들어오는걸 어떡합니까(.......) 

 이는 멀티에서 두드러지는데, 배필 시리즈의 특유의 장점인 넓은 전장과 텍스쳐 팝인이 얽히면서 아주 개같은 시너지를 이룹니다. 이건 완벽한 쉿스톰이에요. 예를 들어 헬기에서 도어 거너 역할을 맡고 있다가 총을 큰 창고나 건물 쪽으로 줌인 하면 새까만 부분이 하얗게 변했다가 칙칙한 물감을 덧칠해놓은듯이 변했다가 나중에야 텍스쳐로 변하는 장면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내가 걸어다니면 잔디가 자라나는 기적을 볼 수 있어요! 오 잇츠 시발 미라클! 

 웃긴건, 분명히 텍스쳐 팝인이 베타 때도 있었습니다. 사실 왠만한 게임에도 텍스쳐 팝인은 있어요. 하지만 시발 이정도까지는 아니었다고요! 마치 배필 3를 우리집 5년된 컴퓨터에다가 돌리는 느낌입니다. 도대체 뭘 하면 2주만에 그래픽을 이정도 수준으로 떨굴 수 있는거죠? 게다가 텍스쳐 수준도 개같아서 처음에는 제 눈이 정신나간줄 알았습니다. 아니더군요. 다이스 이새끼들 손가락이 정신이 나간거였습니다. 하다못해 텍스쳐 태두리의 계단현상 마저도 진짜 눈에 튀어보이더군요.

 사실...트레일러가 과장된건 이미 베타때 알고 있었지만, 심지어 베타 그래픽도 과장된거 라는 생각마저 들더군요. 처음에는 제 플삼이나 텍스쳐 팩에 문제가 있는줄 알고 재설치까지 했는데, 음....변화가 없었습니다. 이정도 되면 진짜 고의라는 생각마저 들더군요.

-멀티하고 음향효과는 좋습니다. 그래서요? 그래픽이 개 거지 같고, 싱글이 완벽한 쉿스톰인데!

-딱 눈감고 하면 재밌는 게임입니다. 아 그리고 싱글도 하지 마세요. 싱글은 그냥 모던 3 데모 버전이니까요.

-리뷰 할때 보자 다이스 개새끼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