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만화, 영화 이야기/리뷰






델라모레 델라모테는 과거 제가 리뷰했던 작품, 아쿠아리스(리뷰는 여기로  http://leviathan.tistory.com/966 )의 감독인 미쉘 소아비가 만든 좀비영화입니다. 북미 쪽 제목으로 Cemetery Man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이 제목보다는 원제인 델라모레 델라모테(Dellamorte Dellamore)라는 제목이 훨씬 더 영화의 본질적인 의미를 살린다고 생각합니다. 밑에서 정확하게 분석하겠지만, 이 영화는 미쉘 소아비가 나름대로의 야심, 혹은 노림수가 다분히 깔려있는 작품입니다. 그냥 웃으면서 넘기기에는 무언가 찝찝한 구석이 많은 작품입니다. 사실, 툭까놓고 이야기해서 완벽한 작품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시하기에는 뭔가 미묘한 부분이 많은 작품이기도 하죠.

본격적인 리뷰에 들어가기 앞서서, 확실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영화 자체가 함축적인 이야기가 상당히 많다는 것이고, 그에 비해서 자막은 뭔가...부족하더군요. 귀에 들리는 영어하고 자막하고 일치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느정도 히어링이 된다면 자막 없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화의 줄거리는 비선형적입니다. 오히려 상황극에 가까운 영화죠. 상황은 간단합니다. 마을 공동묘지에 사람을 묻으면 며칠이 지나서 사람이 다시 살아납니다. 좀비로요. 그리고 묘지기 프란체스코 델라모테는 매일 밤 살아나는 좀비들과 투닥거립니다. 이렇게 투닥거리는 와중에 주인공인 프란체스코의 사랑을 만나고, 해어지고, 그 속에서 자신의 묘지기로서의 역할과 어딘가 불현듯 떠나고 싶다는 욕망 사이에서 갈등합니다. 그가 사랑했던 여자들은 안좋은 형태로 결말을 맞이하고, 더이상 현실을 참을 수 없는 그는 묘지 밖으로 탈출합니다.


영화 내에서 공간의 개념은 이원적입니다. 죽은 자들이 살아돌아오는 공간인 묘지, 그리고 살아있는 사람들이 사는 마을. 델라모테 델라모레의 독특한 분위기와 컨셉 여기서 나오는데, 일반적인 좀비 영화에서의 관념, '비일상적인 개념으로서의 좀비'가 무너진 기묘한 공간 구도를 보여줍니다. 영화 오프닝 시퀸스, 집을 찾아온 좀비를 대수롭지 않은듯이 보고 총으로 쏴 죽이는 주인공 델라토레의 모습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나며, 사실 마을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을 뿐 대부분 마을 공동묘지에 사람을 묻으면 뭔가 안좋은 일이 일어난다는 것 정도는 눈치채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그 이야기를 밖으로 꺼내지 않으고 쉬쉬하며, 묘지를 관리하는 주인공과 그 조수를 불길하게 생각하고 경멸하죠.  


전반적으로 영화는 죽은자들의 공간에서 사는 기묘한 묘지기, 델라모테의 관점에서 진행됩니다. 그의 시점에서 본 산 자들의 세계는 경멸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경박한 젊은이들, 죽은 딸을 이용해서 시장 선거에 재선되려고 하는 시장, 부패한 관료들, 돈으로 사랑을 파는 여자 등등...델라모테의 입장에서는 경멸받고 외면받아야 하는 것은 자신이 아니라, 마을 사람들과 세상 그 자체입니다.  

죽음과 삶의 이원론은 많은 영화에서 사용한 장치입니다만, 델라모테 델라모레의 관점은 여지껏 등장한 영화들과 많은 부분에서 다릅니다. 이를 드러내는 단적인 장치가 바로 주인공, 프란체스코 델라모테라는 이름의 유래와 그의 기원입니다. 죽음의 성인인 '프렌체스코'에 성인 Dellamorte에서 Morte, 이탈리아 어로 '죽음' 자체를 의미합니다. 사실, 그의 산자들보다 죽은자들과 더 가까이 지내는 모습이나, 살아있는 사람들로 무시당하고 경멸당하는, 심지어는 '부정'당하는 모습에서 그의 존재가 '죽음'그 자체를 의미한다고도 추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밌는 점은 자식에게 사랑에 대한 가르침을 준 그의 어머니는 이름이 Dellamore, 즉 Amore(사랑)의 화신이라는 것이죠. 감독은 죽음의 어머니는 사랑이라고 설정함으로서 '사랑과 죽음은 하나이다'라는 독특한 주제의식을 만들어냅니다.


뭐, 사람들이 종종 잊는 이야기기는 하지만, 어떤 생명이든 사랑의 결실로 태어나 죽음으로 끝을 맺죠. 시종(始終)은 여일(如一)하니, 이 두 관념을 분리해서 보지 말자는 것이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핵심입니다. 특히 영화 전반의 핵심적인 사건들은 델라모테의 사랑과 본질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단적으로 그는 자신이 사랑한 미망인과 납골당에서 섹스를 하고, 미망인은 섹스 후에 좀비에게 물려서 죽음을 맞이하고(엄밀하게는 좀비로 변했다고 생각한 주인공이 실수로 죽인거지만), 다시 좀비로 변한 미망인과 주인공이 키스를 하는 등 죽음과 사랑의 이미지가 교차반복되어 드러납니다. 그 후로도 델라모테는 계속해서 사랑을 이야기하지만, 그 모든 시도는 실패하죠. 


그리고 영화의 후반으로 갈수록 계속해서 부정당하는 현실에 지친 델라모테는 극단적인 선택을 합니다. 그것은 바로 사람을 죽여서 스스로의 존재를 입증하고자 한 것이죠.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매번 그가 누구를 죽일 때마다 누군가 그의 죄를 뒤집어 씁니다. 심지어 백주대낮에 병원에서 의사와 간호사를 쏴죽였음에도 그의 살인은 온전히 그의 것이 되지 못하죠. 그리고 영화가 거의 끝에 다다를 무렵, 그는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가 죽음의 문턱에서 그를 부정하는 모습을 보고 자신의 본업을 포기하고 묘지를 떠납니다. 하지만, 그 일탈의 끝은 낭떠러지였고 결국 그는 그를 기다리는 묘지로 회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죽음이 있어야 할 곳은 묘지뿐이라는 것이죠.


델라모레 델라모테는 좀비영화의 탈을 쓴 예술영화에 가까운 작품입니다. 보통의 좀비영화가 시체를 갖고 장난질을 하는 것이 주요한 이야기의 도구라면, 델라모레 델라모테는 좀비란 단지 상황에 불과한 특이한 작품이죠. 죽음을 부정하는 세계를 향한 블랙코미디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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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무키 2013.06.02 22:48    

    레비아탄(리바이어던?) 님 트윗 보고 영화 검색했는데, 레비아탄님 블로그가 나오네요. 델라모테 델라모레 보면서 인상깊었던 장면이 뜬금없이 나온 르네 마그리트 오마주였어요. [연인]...http://www.wikipaintings.org/en/rene-magritte/the-lovers-1928

    imdb에서 감독 검색해보니 다리오 아르젠토 다큐멘터리도 찍었더군요. 갑자기 저 영화도 보고싶어지네요.

  • 지성의 전당 2018.08.08 18:27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죽음에 대해 관심 있어 하시는 것 같아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한번 검토 부탁드립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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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식할 수가 있는 ‘태어난 존재’에 대한 구성요소에는, 물질 육체와 그 육체를 생동감 있게 유지시키는 생명력과 이를 도구화해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과 정신으로 나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태어난 존재’ 즉 물질 육체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역할을 다한 도구처럼 분해되고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육체를 유지시키던 생명력은 마치 외부 대기에 섞이듯이 근본 생명에 합일 과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육체와의 동일시와 비동일시 사이의 연결고리인 ‘의식’ 또한 소멸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단절작용을 ‘죽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존재의 일부로서, 물질적인 부분은 결단코 동일한 육체로 환생할 수가 없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의식’ 또한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신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근간이자 전제조건으로서, 물질로서의 근본적 정체성, 즉 나타나고 사라짐의 작용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타날 수도 없고, 사라질 수도 없으며, 태어날 수도 없고, 죽을 수도 없는 불멸성으로서, 모든 환생의 영역 너머에 있으므로 어떠한 환생의 영향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이자 실체로서, ‘있는 그대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체에 의한 작용과정으로써 모든 창조와 소멸이 일어나는데, 누가 태어나고 누가 죽는다는 것입니까?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을 하고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윤회를 합니까?

    정신은 물질을 이루는 근간으로서의 의식조차 너머의 ‘본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회의 영역 내에 있는 원인과 결과, 카르마, 운명이라는 개념 즉 모든 작용을 ‘본체’로부터 발현되고 비추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태어난 ‘한 사람’, 즉 육신과의 동일성으로 비추어진 ‘지금의 나’로 여기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착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 사람’은 스스로 자율의지를 갖고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믿고 있지만 태어나고 늙어지고 병들어지고 고통 받고 죽어지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스스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카르마라는 거짓된 원인과 결과를 받아들이며, 더 나아가 거짓된 환생을 받아들이며, 이 과정에서 도출되는 거짓된 속박, 즉 번뇌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환영 속의 해탈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거짓된 자기견해 속의 환생과 윤회는, 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려면 반드시 비교 대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대상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떠한 자율성을 가졌다 할지라도, ‘그’는 꿈속의 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뚜렷하고 명백하다 할지라도 ‘나뉨과 분리’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나’에 대한 그릇되고 거짓된 견해만을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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