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 리뷰 전문은 여기로 가주세요.


스플래툰 2의 연어런은 겉보기에는 평범한 호드 모드처럼 보인다:3웨이브로 구성되어 있는 연어의 물결 속에서 살아남고, 최대한 많은 황금알을 모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스플래툰의 게임 플레이가 지역을 확보하고 운신의 폭을 제한하는 견제와 고속 엄폐 - 사격으로 매끄럽게 이어지는 게임 플레이에 초점을 맞춘다면, 연어런은 보스들이 지속적으로 까는 범위 공격들을 최대한 피하면서 보스와 적들을 최대한 쓸어내고 황금알을 모으는데 초점을 맞춘다. 다양한 변수들의 조합에 따라서 게임의 난이도는 천차만별이며, 플레이어가 연전연승할 수록 게임의 난이도는 자연스럽게 올라가게끔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이렇게 모은 황금알 보상을 기반으로 플레이어는 특별한 보상들을 해금할 수 있다. 하지만 유의하여야 하는 점은 연어런은 기간한정으로 풀린다는 점이다. 혹자는 연어가 기간에 따라서 오가는 존재라는 설정을 반영했다느니, 불법 알바니까 한정된 시간에 열리는 것이라고도 설명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다소 짜증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연어런의 기간한정이란 설정은 여타 게임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연어런의 시간제한은 히트맨의 일루시브 타겟처럼 특정시간에만 접근할 수 있는 고난이도의 과제도 아니다. 우리는 연어런에 왜 시간제한이 걸렸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플래툰 2의 컨텐츠 소비구조를 봐야한다. 스플래툰 2의 게임 컨텐츠는 전적으로 멀티플레이 중심이다:나와바리 배틀로 알려져있는 영역 다툼과 가치 배틀로 알려져 있는 3가지 모드가 시간에 따라서 로테이션이 돌고 있다. 스플래툰은 기본적으로 한가지 모드에 사람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편집증이 느껴진다 싶을 정도로 심하게 사람을 분산배치한다. 하지만 모든 게임 모드와 맵에 사람을 고루 배분하겠다는 편집증은 전혀 근거가 없는건 아니다:초창기에는 다양한 모드들에 게임이 유지될 정도로 모였다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사람이 빠져들어 팀 데스매치 밖에 유지가 안되는 콜옵 멀티 플레이의 문제는 매우 흔한 현상이다. 그것을 다만 '강제로 컨트롤'한다는 발상 자체를 하는 것은 닌텐도 뿐이지만 말이다.


돌이켜 보면 닌텐도만큼 자사의 멀티플레이 및 커뮤니티에 대해서 극도의 통제환경을 구축한 회사는 드물다. 미버스의 사례와 같이, 외부의 SNS로부터 완벽하게 단절되어 있는 게이밍 소셜 네트워크 환경을 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닌텐도의 편집증적인 성향과 스플래툰 2의 연어런과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 기본적으로 연어런의 존재 의의는 기어와 돈을 벌기 위한 주요한 컨텐츠라는 점이다. 게임의 핵심은 단순히 웨이브를 클리어하는 것을 넘어 황금알을 최대한 모아서 자신의 아르바이트 랭크 배율에 곱연산하고, 보상을 누적하여 꾸준히 채우는데 있다. 그렇기에 연어런 플레이는 단순히 살아남는 것을 넘어서 황금알을 모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플레이에 필요한 자금과 기어 파워(더 좋은 기어를 만들기 위한 기어 조각)를 구하기 위해서, 플레이어는 성공하면 할수록 어려워지지만 보상 배율이 올라가는 연어런을 하게된다. 만약 연어런이 상시 오픈된다면, 게임의 컨텐츠 소비 구조는 급격한 인플레이션에 균형을 잃어버릴 것이다. 즉, 연어런은 반복적으로 도는 로테이션 게임 모드에 새로운 탬포를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기어와 돈을 벌기 위한 빠르고도 도전 난이도가 있는 컨텐츠라는 점이다.


이렇게 본다면 연어런의 기간 한정은 오히려 와우 레이드의 기간한정과 동일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그리고 이미 스플래툰에서는 페스의 존재로 이러한 컨텐츠의 가능성을 테스트한적이 있다:페스 때는 모든 매치가 나와바리 배틀로 고정되지만, 각 진영의 게이머들이 게임에 기여한 만큼 보상을 얻어갈 수 있다. 페스는 자칫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이 아닌 오로지 매치에서 보는 8명 정도의 작은 세계에 고정되어버릴뻔한 게임의 스팩트럼을 넓혀주며, 게임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연어런은 그것을 좀 더 구체적이고 규칙적인 시간의 형태로 풀어냈을 뿐이다. 또한 스플래툰 2의 사실상 엔드 컨텐츠가 기어 파밍과 더 예쁜 기어를 입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단 점도 잊어선 안될 것이다:스마트폰 어플과 연어 런 보상, 상점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기어들은 게임 특유의 과장됨 보다는 현실의 스트릿 웨어의 스타일리쉬함을 제대로 살리고 있고, 이런 옷들을 모으는 것은 사람에 따라서는 매우 재밌는 작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