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원문기사:
http://kotaku.com/5062018/starcraft-ii-lead-producer-on-the-split-single-player-campa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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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너머 대륙에서 열심히 진행된 블리자드 컨테스트(BlizzCon)에서 약간 당황스러운 소식이 나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타2를 각 종족의 캠패인 마다 나누어서 3개의 스탠드 얼론식의 게임으로 낸다는 것. 솔직히 여러가지 의미에서 당혹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아마 워해머:DOW 식의 황당한 짓거리는 하지 않겠지만, 블리자드가 스타크래프트에서 멀티보다는 캠패인에 엄청나게 신경을 썼기 때문이라는 미묘한 결론이 나오게 되거든요.

 전작도 스토리는 좋았습니다. SF물 치고는 펑크하며 어둡고, 모략과 배신이 판치는 세계를 훌륭하게 표현했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적어도 엄청나게 많은 스타를 샀던 국내에서 스타크래프트의 진정한 풀 스토리를 알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요? 적어도 사라 케리건이 원래 고스트 였는데, 후에 오버마인드를 죽이고 스스로 오버마인드가 되는 것, 테서더가 자폭해서 오버 마인드를 죽이는 것 등이라도 알면 좋겠지만, 국내에서 스타는 완벽하게 멀티를 위한 게임입니다. 아무리 스토리나 캠패인의 매력이 엄청나다 하더라도, 과연 각 캠패인 마다의 스탠드 얼론의 게임을 낼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조금 의문이 듭니다. 특히 국내에서의 판매량에 대해서도 그런 의문이 들고요.

 뭐, 반대로 해석하면, 캠패인의 완성도가 높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는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도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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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ika_09 2008.10.12 22:45    

    멀티플레이는 상관없다는군요. 오로지 싱글만을 위한 구성인 듯 합니다.
    사실 전 스타란 게임을 멀티<싱글로 보는 몇 안 되는 희귀종족(...)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선 환영하고 싶네요.

    다만 한 종족당 미션이 거의 30개에 육박한다고 하는데, 너무 많이 때려넣는 게 아닌가 싶기는 합니다.

    • Leviathan 2008.10.19 00:48 신고  

      Laika_09//헉;; 국보급의 희귀종이시군요(......) 사실 수많은 한국 사람들 때문이 아니었다면 스타크래프트 2에서 멀티가 그렇게 강조되지 않았겠죠. 솔직히 워해머식으로 낸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것이고(.....), 한종족당 30 미션이면 진짜 이번에는 멋진 스토리 텔링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 흑이슬 2008.10.28 22:04    

    저도 윗분처럼 멀티보다 싱글을 좋아합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에 스타 싱글 줄거리가 유명하지 않은 이유는 한글화가 되지 않아서 일거라고 봅니다. 비록 한스타가 나왔지만 여전히 동영상은 영문이고 한스타에도 싱크가 안맞거나 오탈자 및 해석이 안된부분이 상당해서 쾌적하게 이야기를 다 감상할만한 여건은 못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한스타가 나오기 이전에 싱글을 다 깼기때문에 다시 할 사람도 별로 없었겠죠. 워3만 해도 한글로 출시된 덕분에 정품을 소장한 사람중에 줄거리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 Leviathan 2008.10.29 00:42 신고  

      흑이슬//오오 여기 국보급 희귀종 한분 더 추가(.....)

      사실, 블리자드의 스토리 구성이 전체적으로 좋습니다만, 이상하게 사람들이 잘 알아주지 않는 그런 경향이 있지요. 블리자드의 삼대 대표작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모두 싱글 스토리가 매우 훌륭한 작품입니다만, 정작 스토리가 좋다는 이야기는 잘 안들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게다가 MMORPG인 와우도 이야기 짜임새가 기가 막힌데, 와우의 장점으로 이걸 꼽는 사람은 거의 없으니 말 다한 셈이지요. 뭐, 우리 나라는 블리자드=멀티전용 게임 이라는 공식이 강하게 박혀 있어서 인식이 덜 되어 있는 듯한 느낌도 들고, 흑이슬 님의 지적하신 대로 한글화가 되지 않은 문제도 강하게 적용되겠습니다.

      그래도 본작은 크게 기대가 되는 건 사실입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