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스팀덱이 처음으로 발표되었을 , 많은 사람들은 스팀덱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 반신반의 하였다. 그도 그럴것이 벨브가 내놓은 상당수의 하드웨어들, 스팀 콘솔이나 스팀 링크, 스팀 컨트롤러 등은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런 벨브가 스팀의 브랜드를 달고 UMPC(Ultra Mini Personal Computer) 낸다고 했을 , 실패가능성을 점칠  밖에 없었다. 기존의 콘솔들이 전용 OS 이용하여 기기의 성능을 최대한 사용했단 것을 생각한다면, 리눅스 와인 기반으로 게임을 구동할  얼마나 호환성 있게 돌아가느냐는 의문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스팀덱은 현재 100만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UMPC 중에서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게 되었다.

 

스팀덱의 실제 스펙은 최신 콘솔에 비해서 그렇게까지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놀라울 정도로 호환성이 뛰어나고 많은 게임들을 깔끔하게 돌릴  있다. 물론 어느정도의 사양 타협은 필요하지만 말이다:최신 게임인 마블 미드나잇 선즈을 30프레임으로 깔끔하게 돌릴  있고, 인왕 2 경우에는  왔다갔다 하긴 해도 55프레임으로 구동할  있다. 인디 게임이  경우에는 거의 완벽에 가깝게 돌릴  있는데, 롤러드롬이나 인투  브리치, 노이타, 로그 레거시 2, 좀보이드, 림월드 같은 게임들은 이론의 여지 없이 깔끔하게 돌린다. 이는 스팀덱의 해상도 자체가 낮아 정규 해상도 스펙보다 낮은요구사항으로 게임을 구동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이것이다:스팀덱은 스위치보다도  무겁고 커서, 들고 다니면서 한다는 휴대용의 개념에 부적합하다   있는 일종의 '경계선'  기기다. 그렇기에 스팀덱을 플레이하는 환경은 대부분 '' 것이다. 여기서 발생하는 의문점은 이것이다:집에서 스팀덱으로 게임을 플레이한다고 한다면, 이미  좋은 사양의 피씨와 모니터들이 있는데 스팀덱으로 게임을 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 

 

이러한 스팀덱에 대한 수요를 이해하려면 스위치의 성공 사례를 분석해야  것이다. 스위치의 경우, 플스와 엑박이 지배하는 공간의 틈새를 차지하였기 때문에 성공할  있었다. 스위치는 휴대용으로 들고 다니면서 다양한 곳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있다.  휴대용의 의미가  아웃도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집에서 소파에 앉아서, 혹은 침대에 누워서, 또는 컴퓨터를 돌리면서 스위치를   있다. 요는 스위치의 성공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전제하는 명제, '가장 우월한 게이밍 환경에서만 게임을 하는 것이 지배적일 것이다' 대한 반박이다. , 하나의 게임이라도 다양한 공간에서 다양한방법으로 행해질  있다는 것이고 그것에 대한 성공적인 사례가 스팀덱과 스위치라는 것이다.

 

스팀덱과 스위치의 성공에 있어 차별점, 혹은 공통점이라 부를  있는 영역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제공하는 게임 라이브러리의 폭일 것이다. 스위치가 상대적으로 후달리는 스펙에 불과하고 닌텐도가 제공하는 압도적인 소프트 파워에 다른콘솔 대비해서 이점을 갖고 있는 ,  때문에 다른 서드파티도 끌어들일  있었다. 스팀덱의 경우에는 스팀이라는 가장 성공한 PC 게임 배급망을 구축하였고,  배급망을 통해서 모든 플랫폼을 아우르는 라이브러리를 갖고 있다. 스위치와 스팀덱의 성공요인은 이러한 '라이브러리' '적재적소에 게임을 플레이   있다' 있다.

 

스팀덱이 흥미로운 점은 스팀덱의 UI/UX 기본적으로 게임 패드에 맞춰져 있지만, 동시에 마우스 키보드 방식의 PC 게임들까지 소화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버튼 조작을 붙였다는 것이다.  개의 트렉 패드와 추가적인 후면 트리거 버튼, 그리고 전면 터치 스크린까지 스팀덱은 휴대용 기기가   있는 거의 모든 인터페이스를 달고 있다. 이러한 조작 덕분에몇몇 게임들은 스팀덱에서 놀라울 정도로  구동된다. 문명 6 예로 들면 콘솔판의 패드 조작을 따라온 것이 아닌 마우스 키보드 조작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데, 우측 트랙패드와 우측 트리거 버튼만으로 거의 대부분의 마우스 조작을 훌륭하게 소화한다는 점에서 매우 놀랍다. 그리고 트리거 버튼과 트랙패드의 기능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할  있는 패드조합 프리셋을 유저들이 구성하고 공유할  있게 하여  나은 편의성을 제공받을  있다.

 

결론적으로 스팀덱은 니치한 수요를  충족하는 기기라   있다:PC 게임의 라이브러리를 거의 상당수 타협하여 처리할  있고,  나아가서 PC 게임 플레이 인터페이스를 접합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버튼을 추가하였음에도 조화로운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줄만하다. 물론 대단히 니치한 수요이고,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기기는 아닌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수요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격과 성능 양측면에서 스팀덱만한 기기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