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으히, 으헤헤헤, 후히, 아헤헤, 우헤 우헤하하하

어차피 요즘 하는건 롤밖에 없으니(닌가 2도 하지만 뭐, 그건 곁다리), 제가 주로 다루는 챔프에 대해서 간략하게 다뤄볼까 합니다. 물론, 평상시 대로 다른 게임들도 리뷰하고 그러면서 말이죠. 일단 출시 당일날 스킨팩(기본 스킨+달콤 쌉싸름한 룰루+마녀 룰루) 들이로 질렀고, 한 3일 돌려본 결과...일단 서포트 계열 영웅 중에서는 꽤나 쓸만한 케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소나와 비슷한 AP 챔프인데, 알리스타나 블리츠크랭크 같은 CC 기로 상대에게 깔짝 거리는 느낌이 강한 챔프입니다. 아군-적군 따라서 버프-디버프를 걸어줄 수 있다는 점은 대단히 매력적인 챔프이나, 문제는 시각에 따라서는 이도저도 아닌(.....) 챔프로 비칠수 있다는 점이죠.

1)패시브:요정 친구 픽스

룰루가 일반공격을 하면 룰루 레벨에 따라서 고정 마법 데미지를 주는 미사일을 픽스가 쏩니다. 단 이 미사일은 적에게 가로막힐 수 있습니다. 데미지 자체로만 따진다면 다른 챔프의 패시브에 비해서는 그리 약하지는 않습니다. 혹자는 적정랩 이상 되면, 아이템 하나 든 효과가 난다고도 하더군요. 하지만 난 이걸 믿고 AD로 가겠어! 이딴 짓은 하지마시기 바랍니다. 몇판 서폿으로 돌아보니, 룰루 공속은 진짜 구립니다. 이 데미지가 아프게 느껴지려면 적어도 유령무희를 몇개 들어야 할겁니다(.....) 차라리 E 스킬로 우리편 공격에 패시브가 묻어나오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만...서폿 몇판 돌아보니까 그것도 애매합니다. 그건 E 스킬 설명하면서 다루도록 하죠.

2)Q스킬:반짝반짝 창

픽스와 룰루가 각자 마우스 커서가 가르키는 곳을 향하여서 적을 관통하는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미사일에 맞은 적은 2초동안 이속이 80% 줄어들고, 미사일에 맞은 적은 단 한번만 그 효과를 받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룰루 W 스킬보다는 이게 룰루의 간판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1레벨 부터 80%이속 감소(물론 점감식이기 때문에 2초 내내 80% 이속 감소는 아니지만)라는 무지막지하는 슬로우 능력에, 관통 성능 덕분에 상당히 넓은 범위를 커버하면서 미니언 뒤에 있는 원딜 영웅을 견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Q스킬의 경이로운 능력은 바로 '룰루와 픽스'가 각자 '마우스 커서가 가르키는 곳을 향하여' 미사일을 발사한다는데 있는데요, 이는 후술할 E스킬과 더불어서 온갖 괴랄한 테크닉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봇 서포트의 핵심이 와드 박고, 원딜을 보호하면서, 상대 원딜의 신경을 박박 긁는 것인데, 룰루의 Q 스킬은 관통 성능 덕분에 이 원딜 견제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덤불 속에 투명감지 와드 꽂고 들어가서 덤불을 장악한 뒤에 미니언 뒤에 숨고 안심하고 있는 상대 원딜에게 Q스킬을 꽂아주면 상대원딜 성격이 슬슬 나오기 시작합니다(.....) 블리츠의 로켓손이나 알리스타의 스킬 콤보같이 한번 맞으면 등에서 식은땀이 흐르는 수준의 견제는 아닙니다만, E스킬과 연계해서 쓰면 적의 뒷목을 부여잡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소나의 Q짤 같은 느낌인데, 소나의 Q짤이나 룰루의 Q짤이나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소나 Q짤은 스마트 타겟팅이라 그냥 내질러도 적 원딜에게 꽂히지만, 대신에 정교한 컨트롤은 불가능하고, 그에비해 룰루의 Q짤은 전반적으로 소나 Q짤에 비하면 다루기 까다롭지만 소나 Q짤이 할 수 없는 변태적인 공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W스킬:변덕쟁이

룰루가 우리편에게는 이속/AP 버프를, 상대편에게는 형태변화를 겁니다. 형태변화에 걸린 적은 공격/스킬 사용이 불가능해지며, 이속 수치가 60 감소합니다. 처음 스킬이 공개되었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룰루 OP설을 격하게 지지하게 만든 스킬입니다. 만랩 기준으로 상대 챔프를 2초동안 이동밖에 못하는 반병신으로 만들 수 있는 스킬인데, 여기에 상황에 따라서는 우리편 추노/도주에 도움을 주는 스킬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찌보면 사기 스킬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사거리 자체가 묘하게 짧아서 룰루가 이걸 맞추려면 상당히 상대편쪽으로 파고들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솔직히 이걸 초반 봇라인전에서 써먹기는 좀 그렇고(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에야, 갱왔을 때 원딜 보호하는 용도로 밖에 못씁니다)...후반 한타 시작할 때, R-W로 이어주면 적 하나는 확실하게 순삭하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노질, 도주질에서 자기 생존용이나 딜러에게 쓰면 엄청나게 빠른 이속을 맛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서포트 정석탬인 슈렐라이 효과 키고 W 키면 람머스라다와 맞짱 뜰 수준의 속도가 나옵니다(....) 

사실 형태변화가 상당히 이슈가 된 부분이지만, 잘 생각해보면 스턴보다는 못한 CC기입니다. 적어도 스턴은 이동은 못하잖아요. 게다가 체널링이 아닌 지속형 스킬들은 W 맞아도 계속 돌아갑니다(회전격 쓰는 머핀 보지 못했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그러나 W 스킬 자체는 대단히 쓸만한 CC기입니다. 단 AP 버프는 좀 미묘한게, 이게 걸려서 딜이 오르는지 안오르는지를 전혀 알수가 없고 게다가 보통 봇원딜들은 AP보다는 AD 계수가 더 중요하니까(심지어 AP계수가 높은 트리스타나도 AD올리는데) 전반보다는 후반에 한타 때 나머지 팀들과 합류해서 쓸만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여기도 문제가 있는 것이, W는 우리편에게 쓰는 것보다 CC를 노리고 쓰는 것이 더 효과 만점이라는 점입니다. 결국 W 스킬을 우리편에 쓸 때는 추노나 도주중에 쓸 때말고는 없습니다.

4)E 스킬:도와줘, 픽스!

아군에게 사용시에는 픽스가 대상에게 붙어서 보호막을 치고 룰루의 패시브 스킬 효과를 아군에게 부여합니다. 적에게 사용 시에는 픽스가 적에게 붙어서 마법 데미지를 주고 대상과 6초 동안 시야를 공유합니다. 룰루 운영의 핵심. 하지만 1랩만으로 충분한 스킬입니다. 보호막 측면에서 잔나의 보호막과 유사하게 보이기 때문에 E선마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만, 실상은 E 선마는 상당히 쓸모가 없습니다. Q 스킬 외에는 견제수단이 전무하고, 잔나 처럼 공격력 자체가 올라가는게 아니라 룰루 패시브(레벨에 따른 고정 데미지)가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몇랩을 찍더라도 올라가는건 보호막 양뿐. 게다가 룰루 패시브를 붙여준다 한들 '평타' 딜에 묻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좀 미묘합니다. 중요한 한타 때 스킬 난사-그리고 평타 이런 식일텐데, 보호막을 넣는 타이밍이 애매하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물론 없는거보다는 훨씬 나은 편이지만, 과연 이거 하나만으로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은게 룰루의 패시브. 게다가 타겟사이에 다른 챔프나 미니언이 있으면 미사일을 대신 맞아버린다는 것도 묘한 패널티입니다. 적에게 썼을 때 생기는 시야공유는 와드 찾아낼 때 등에 쓸만합니다.

하지만 E 스킬이 갖는 최대 특징이자 하이라이트는 바로 '픽스'의 위치가 바뀐다는 것입니다. Q 스킬의 설명을 보면 룰루의 위치와 픽스의 위치에서 커서를 향해 미사일을 날리는 방식인데, 픽스의 위치가 바뀌게 되면서 온갖 상대가 예측할 수 없는 각도에서 적에게 미사일을 꽂아줄 수 있다는게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E스킬을 먼저 돌진하는 탱커에게 썼다, 그러면 탱커의 위치에서 픽스의 미사일을 적에게 꽂아줄 수 있습니다. 또 앞에 나와있는 적에게 E 스킬을 꽂고 적 후방에 있는 누커나 원딜도 견재할 수 있다는 점은 E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뒷골이 슬슬 아파오게 만드는 스킬 조합이죠.

5)R 스킬:급성장

아군 하나를 대상으로 최대채력을 늘립니다. 스킬을 쓸 당시에 주위에 적이 있으면 잠시 넉백되며, 급성장의 영향을 받은 대상 주위에 적들의 이속을 줄이는 오오라가 발생합니다. 정말이지 서포터에게 어울리는 궁극기. 소환사 스킬인 힐과 함께 사용하면 죽어가던 아군 하나가 갑자기 팔팔하게 살아돌아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대채력이 늘어나는 것이지만, 지속시간이 끝나고 원상태로 돌아와도 회복된 체력까지 날아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힐링 스킬입니다. 그리고 갑자기 발생하는 넉백(공중에 뜨는 것은 아닙니다. 튕겨나가는 각도가 높아서 공중에 날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 뿐)으로 인해서 CC기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습니다. 슈렐라이나 쿨감 템들 맞추기 시작하면 심심할때마다 튀어나오는 궁극기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한타때 사용하겠지만, 급할 때 우리편 살릴때 써먹을 수도 있습니다. R 쓰고 우리편에게 W 쓰면 신나는 추노 타임.  

전체적인 느낌.

깔짝거리는 날파리의 느낌으로 움직이면 됩니다. Q 스킬 자체가 진짜 깔짝거리기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견재를 하기에 유리합니다. 게다가 E스킬을 어디 박아버리냐에 따라서 Q 짤이 진짜 에측 불가능한 변태적인 각도와 범위를 커버할 수 있는 스킬이 되기도 하죠. 한타 때는 Q를 이용한 슬로우, W와 R을 이용한 적 제압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초중후반, 모두 다재다능하게 쓸 수 있는 서포터. 저는 소나, 레오나와 더불어서 손에 가장 익은 서포터네요. 단 단점이 있다면 진짜 쉣소리가 튀어나오는 이동속도. 공속이 느린거야 뭐 그렇다손 치더라도, 이속이 느린건 진짜 치명적입니다. 케릭터 대사 처럼 '깽깽이로 갈까요?'라고 하는것처럼 진짜 깽깽이로 가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니까요(......) 서포터 기본 룬을 변칙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하지만 고작 레벨 15 주제에!)

확실히 룰루 서포트 재밌습니다. 서포터가 주케면 눈독 들일만한 챔프.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