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게임 리뷰


  리듬 액션 게임이나 음악을 테마로 한 게임 중에서 가장 참신하면서 발군인 작품을 꼽으라면 당연 오디오서프(2007)을 꼽아야 합니다. 게임 자체는 리듬 액션 게임+레이싱+테트리스(?)로 서로 어울릴거 같은 장르가 한데 모여서 놀라운 화음을 내고 있습니다. 오디오 서프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mp3, ogg 등의 음원을 이용해서 그 음악만의 트렉을 만들어내는 것. 과거 PS 시절의 게임 비브리오가 음악 CD의 트렉을 추출해서 게임 스테이지를 만들었던 것과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브리오가 거기서 거기인 트렉을 보여주었다면, 오디오 서프는 음원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트렉을 생성해냅니다. 게다가 레이싱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속도감도 있구요.

 오디오 서프는 모노, 이레이져, 포인트맨, 베가스, DV 프로, 푸셔, 이렇게 6가지의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모드들은 서로 다 다르기 때문에, 한가지 음원으로 6가지의 다른 게임을 즐기는 경험을 게이머에게 제공합니다. 그리고 오디오 서프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자신의 기록을 이전에 같은 곡을 플레이한 사람들(정확히는 곡의 태그가 같아야 되지만)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 PC 음악 게임도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기는 했었습니다만, 이렇게 광범위한 음원을 상대로 사람들의 순위를 매긴 것은 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서프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한 때 일본어, 한글 태그가 깨져서 나온다는 것이었고, 거의 발매가 되고 나서 1년 이상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고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일본쪽 애니 음악 등을 많이 애용하는 저로써는 대단히 마음에 안드는 문제였고, 꽤 괜찮은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리뷰를 쓰지 않고 지나친 게임입니다. 그러나 최근(사실은 최근이 아니라 시간이 더 지난 것도 같지만;) 이 문제가 해결되면서 다시 시작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 스팀에서 나온 인디 게임중에서는 가장 성공한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