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NDSL 관련 뉴스

출처:게임 트레일러

 그냥 보기에는 괴악한 물건이지만, 저래보여도 id 소프트의 존 카멕(...왜 난 항상 존 로메로와 존 카멕을 항상 햇갈리는 거지;;)이 만든 물건입니다. 존 카멕이 얼마나 대단한 게임 개발자인지는 저번에 PIG-Min 정모에 나가서 그 위대성을 귀에 박히도록 들었기 때문에, 저도 어느 정도 존경하는 게임 개발자입니다. 존 카멕은 둠 개발 초기에 컴퓨터 싸매들고 집에 들어가서 며칠동안 두문불출해서 둠의 엔진을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그 때 당시 최초로 3차원으로 화면을 구현하는 게임 엔진이었습니다.(여기서 울펜슈타인 3D는 뭐냐고 물어보실 분들이 많은데, 울펜은 아래 위 개념이 없는 형태로, 솔직히 최초의 3D 엔진이라고 보기에는 부족한 점이 좀 있습니다.)

 그 후에도 퀘이크, 둠 3를 만들었습니다. 지금도 매우 유명한 게임 개발자 중에 하나지요. 그런데 동영상을 보시면, '도대체 퀘이크와 둠을 만든 사람의 게임이라고 보기에는 좀 그러지 않은가?'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Orcs & Elves 라는 게임이 원래는 EA 모바일로 나온 핸드폰 전용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뭐, 원래 모바일 용으로 나온 게임이니, 그래픽은 말 다한 셈이죠. 그러나 원래 모바일로 어느정도 인기를 끈 작품이라고 하니, DS로 컨버전 할 생각을 한 모양입니다. 그러나 썩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군요.(일단 트레일러만 봐서는 그렇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는 또 다를지도?)

여담: 저번에 존 카멕이 DS에 대해서 'DS 소프트 개발이 매우 어렵다. 그래서 게임 개발자들이 DS 소프트를 쉽게 개발 할 수 없다. 앞으로 닌텐도는 간단한 DS 개발 툴을 만들어 달라.'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존 카멕은 퀘이크 워즈를 DS로 옮기겠다고 발표를 한 상태입니다.

ps.영문 위키에서 찾아보니, Orcs & Elves 는 둠과 퀘이크 시리즈(1편~3편) 이후로 id 소프트의 새로운 시리즈 게임이라는군요. 뭐, ETQW는 id가 개발한다고 보기에는 좀 어폐가 있고, RTCW는 레이븐이 주가 되어 제작한 게임이고, 퀘이크 4도 그러하니, Orcs & Elves가 오랜만에 실질적으로 id가 주가 되어 만든 게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