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콘트라 로그 콥스는 2019년에 발매된 콘트라의 최신작이다. 그리고 판매량과 평점 양 측면 모두에서 게임은 처참하게 실패하였고, 수많은 팬들의 기대를 저버린 게임이다. 사실, 코나미가 자사 프랜차이즈로 팬층을 실망시키는 일은 하루 이틀 된 일은 아니었다. 러브플러스 에브리데이의 상태나 메탈기어 서바이브 등의 사례들을 찾아보면, 코나미가 코지마 히데오의 퇴사 이후 콘솔 게임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에서 감을 완벽하게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이러한 경우는 매우 희귀한 경우다:'스타 제작자가 제작사를 떠나 실패하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목격했어도, '스타 제작자가 제작사를 떠나 제작사가 망하는 경우'는 2000년대 이후로 찾아보기 힘든 사례였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콘트라 로그 콥스의 실패는 곱씹어 볼만한 가치가 있다.

 

로그 콥스의 게임 플레이 구조는 추상화시켜서 접근 했을 때는 헛점이 없어보이며, 시장 및 팬층 공략 측면에서 오히려 근사하게 보일 수도 있다. 로그 콥스에서 플레이어는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서 다양한 무기를 모으고, 더 강한 적들과 어려운 스테이지에 도전한다. 게임에서 오른쪽 스틱은 조준, 왼쪽 스틱은 이동을 맡는다는 점은 로그 콥스이 기반으로 삼는 장르가 트윈 스틱 슈터라는 것을 보여준다. 콘트라 로그 콥스가 선택한 트윈 스틱 슈터 장르는 FPS만큼 대중적이지 않지만, 확실한 팬층을 갖고 있다:최근 엔터 더 건전은 누적 3백만장을 돌파하였고, 핫라인 마이애미나 뉴클리어 쓰론, 신테틱, 매지카 등 트윈 스틱 슈터류 장르 게임은 꾸준하게 명맥을 이어왔다.

 

물론 트윈 스틱 장르는 지금 게임 시장에서 분명하게 장르 한계가 있기도 하다. 영화와도 같은 게임 연출이 불가능하고, 그래픽 등으로 여타 게임 프랜차이즈와 차별화가 어려운 점은 이 게임 장르를 풀 프라이스($59.99)가 아닌 하프 프라이스($29.99) 이하의 가격에 매여있게 만들었다. 하지만, 역으로 트윈 스틱 장르는 이 가격 차별화 측면에서 풀프라이스 트리플 A게임들이 치고들어오기 힘든 경계선을 갖고 있기도 하다:왼쪽 스틱으로 움직이고, 오른쪽 스틱으로 조준한다는 명제만 지켜진다면 아이디어로 다양한 차별화가 가능하며, 이는 참신한 아이디어+소자본으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이다.  

 

이런 장르의 특수성 때문에, 트윈 스틱 장르에는 수많은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들로 승부를 보는 게임들이 많았다. 원소의 조합으로 마법을 쓰는 매지카나, 총알 걸림과 탄환의 반사 등의 세부 상황들을 살린 신테틱, 고전 2D 아케이드 게임과 80년대 사이키델릭한 분위기를 뒤섞은 핫라인 마이애미 등등 이미 이 장르에는 '장르의 교범'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게임들이 많다. 트윈 스틱 장르를 선택한 게임들은 트리플 A 게임들 처럼 세부적인 디테일에서 승부를 보는 것이 아닌, 참신한 아이디어와 그것을 반복 플레이했을 때의 쾌감에 집중하였다. 

 

그런 점에서 로그 콥스는 자신의 포지션을 분명하게 알고 있는 게임이었다. 콘트라 프랜차이즈는 수많은 팬들이 있지만,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더이상 새로움을 만들어내기 힘든 상황이었다. 2D 아케이드 게임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시장에서는 크나큰 반향을 차지하기 힘들었고, 콘트라 프랜차이즈의 매력은 3D 게임에서 재해석되기 힘든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 트윈 스틱 슈터로 장르를 노선을 갈아타는 것은 엄밀하게 이야기하자면 합리적인 선택이었다. 심지어는 동종 업계(?) 경쟁자들에게는 규격외의 반칙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 콘트라는 30년이 다되어가는 프랜차이즈의 힘을 빌려올 수 있다는 점에서 무명의 경쟁자들보다 훨씬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다. 여기에 로그 콥스는 트윈 스틱 장르 선배들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반복 플레이(게임 스테이지의 일정 구간을 반복해서 클리어하는 탐색 모드 같은)나 협력 플레이 요소, 멀티플레이 요소 등 다양한 요소들을 차용하였다. 아이디어, 프랜차이즈, 밴치마킹. 로그 콥스는 겉으로 보기에 이 3가지가 분명하게 맞물려 들어가는 게임이었다.

 

그렇기에 로그 콥스의 실패는 어떤 의미에서 경이롭다. 이 게임은 모든 면에서 너무나도 잘못되서,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를 이야기하기 힘든 게임이다:고정 카메라 시점과 우 스틱 조준의 삐걱거리는 결합, 의미없는 것을 넘어서 쓸모없는 무기 체계, 수치로만 표현되는 케릭터 강화 요소, 정신나간 파밍 난이도, 최악의 최적화, 혐오스러운 적들과 더 혐오스러운 주인공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연출 요소들 등등. 콘트라 로그 콥스는 마치 30년전 AVGN이 리뷰하던 초창기 게임 시장에 풀릴법한 엉망진창의 실패작을 보는 느낌이다. 왜 하지 말아야 하는가,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 정립이 모호하고 품질 관리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그런 게임들 말이다. 최소한 30년전의 AVGN이 리뷰하던 게임들은 역사의 초기작들이라고 변호해줄 수 있다. 하지만, 콘트라 로그 콥스는 자신이 타겟으로 삼고 들어가야 하는 시장이나 프랜차이즈에 대한 분석과 포지셔닝을 잘 했고, 트윈 스틱 장르에서 밴치마킹할 상대들도 많은 상황이었다. 즉, 실패는 절대 용납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로그 콥스의 총체적인 실패ㅡ게임의 퀄리티에서부터 이 게임을 세상에 공개한 정신나간 코나미까지ㅡ는 코나미 내부의 게임 개발 인력이 모두 증발했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일례로 카메라 문제를 보자:콘트라 로그 콥스의 시점은 전통적인 콘트라의 사이드 뷰 카메라와 트윈 스틱 슈터의 탑다운 뷰 방식의 카메라를 섞어놓은 시점이다. 전통적인 콘트라의 시점을 오마주하겠다는 의도로 보여지는데, 어디까지나 의도는 좋았다. 사이드 뷰의 카메라와 탑다운 뷰의 카메라 양쪽 모두에서 탑다운 뷰 기준으로 오른쪽 스틱 조준을 해야하는 점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한다.

 

글로는 참으로 표현하기 힘든데, 콘트라 로그 콥스는 마치 플레이어가 지표면으로부터 90도 직각 위의 위치에서 아래를 바라보고 있다는 전제에서 모든 조준과 움직임을 설정하였다. 문제는 게임 내내 대부분 카메라 세팅이 90도 직각 위의 위치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카메라를 살짝 틀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조준은 하나같이 묘할 정도로 짜증나고 섬세한 경향성을 보인다. 3D 액션에서 2D 슈팅, 탑다운 슈팅, 아케이드 까지 모든 게임의 시점을 뒤섞은 니어 오토마타와 비교해보면 로그 콥스의 거지 같음은 더 명확해진다. 니어 오토마타의 경우, 카메라를 돌릴 때와 고정할 때를 분명하게 정해놓고 조작에 일관성을 부여한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카메라의 시점이 변화할 때, 플레이어는 그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조작을 거기 맞출 수 있었다.

 

로그 콥스의 카메라 조작은 게임 제작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실수이자, QA 단계에서도 쉽게 잡아낼 수 있는 치명적인 결함이었다. 이것이 기획 단계에서 통과된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실제 트윈 스틱 슈터 게임에서도 기교를 부리는 게임들은 이런 식의 시점 조작을 하기도 한다. 즉, 이미 검증된 아이디어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로그 콥스는 그러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실제 플레이어에게 하라고 던져주는 시점에서 그 어떠한 필터링도 하지 않았다. 혹자는 대학생 졸업작품 같은 게임이라고 까기도 하지만, 대학생 졸업작품도 적어도 교수나 동료의 손에 필터링 된다는 점에서는 로그 콥스보다 나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로그 콥스의 모든 요소들은 순수하게 머릿속으로, 초기 기획서로만 존재했을 때만 말이 된다:트윈 스틱 슈터라는 장르 선택, 가격 선정, 파밍 요소, 케릭터의 장비 및 성장 등의 모든 요소들은 그럴듯해보인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 개발하고 퀄리티를 관리하는 단계에서는 관리자가 통제를 하지 못하였다. 카메라와 조준의 미세한 거지같음은 장르를 이해하고 있는 개발자, 아니 플레이어라면 금방 지적할 수 있는 문제였다. 즉, 코나미에 개발진을 지휘하는 관리자 급 스테프들은 게임 장르, 아니 게임이라는 것 그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심각하게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로그 콥스의 문제만이 아니다. 재작년 초에 나온 메탈기어 서바이브가 그랬고, 작년 말에 나왔던 러브플러스 에브리가 그러하다. DS라는 기기라는 기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일상으로써의 연애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도를 보여준 게임이 바로 러브플러스였다. 그런 러브플러스에 일상과는 거리가 먼 가챠 요소를 집어넣고, 선택지를 가챠로 해금한다는 가챠 지상주의(?)적인 발상을 넣은 것이 러브플러스 에브리데이였다. 원작의 강점과는 전혀 거리가 먼 선택이었지만, 러브플러스 에브리는 여기에 원작의 리소스를 재활용하는 모습과 이야기를 기존 히로인 3명에게 국한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가챠의 수익 구조라면 더 악랄하게 수많은 케릭터를 집어넣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않았다는 점은 러브플러스라는 프랜차이즈를 이해하고 있냐를 넘어서 '가챠라는 수익구조를 이해하고 있냐'라는, 요즘 게임 관점에서는 다소 황당한 의문까지 들 정도다.

 

IGA나 러브플러스 개발진, 코지마의 퇴사 등으로 유명 개발자들이 사라진 것은 오래된 게임 개발사라면 한번씩은 겪는 산통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발사들이 그러한 빈 공간을 '조직'의 힘으로 매꾸었다. 캡콤이 그러했고, 스퀘어 에닉스가 그랬고, 코에이 테크모가 그랬다. 하지만 코나미가 보여준 러브플러스 에브리나 로그 콥스 등의 기록적인 실패는 그 빈 공간을 조직의 힘으로 매꾸지 못하였을 때를 여실히 보여준 경우라 할 수 있다.

 

이는 코나미의 임원 이상의 경영진이 자사의 핵심 가치가 어디서 오는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데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캡콤은 부침이 있을지언정, 어떻게든 개발이라는 자사의 핵심 역량을 놓지 않았고 그 역량을 바이오하자드 2 리메이크나 몬스터 헌터 월드로 끌어올 수 있었다. 즉, 캡콤의 사례에 비추어본다면 코나미는 자사의 핵심역량을 개발이 아닌 다른 무언가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코지마 히데오가 임원직을 내려놓고 코나미를 떠난 것은 대표적인 사례였을 뿐, 내부적인 조직문화나 2차 창작을 대하는 태도, 특허권 분쟁 등에 비추어 보았을 때 그 씨앗은 이미 코지마가 떠나기 전부터 존재했던 샘이다.

 

결론적으로 로그 콥스라는 작품은 코나미가 게임 산업에서 얼마나 형편없어졌는지, 그리고 이것이 얼마나 희귀한 사례인지를 동시에 보여준 게임이다. 물론 러브플러스 에브리 같은 게임도 있지만, 그건 코나미라는 회사가 그렇게 좋아하는 영리 추구에서 얼마나 엇나갔는지를 보여주는, 일종의 행위예술 같은 작품이기 때문에 로그 콥스라는 그냥 못만든 쓰레기하고는 1대1로 비교하기는 힘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