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본 버전은 스위치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메가 포스의 무쌍 시리즈는 콜옵을 능가하는 공산품 게임 프랜차이즈다:시원스런 액션과 칼 한번 휘두를때 마다 쓰러지는 적들, 끝날거 같지 않는 파밍과 혀가 내둘릴 정도로 넘처나는 컨텐츠(대부분 비슷하지만) 등등은 대부분의 무쌍 시리즈가 공유하는 골격이다. 그리고 오메가 포스는 이 골격을 조금씩 다른 형태로 컨버전해서 무쌍 게임을 만들어냄으로써, 여타 게임회사에서 볼 수 없는 경이로운 신작 발매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근 2년 동안 컨버전 작품을 제외하고 나온 정식 무쌍 시리즈는 진삼구무쌍 8, 파이어엠블렘 무쌍, 무쌍 스타즈로 도합 3개이다. 거의 7~8개월에 한 개씩 나온 셈) 하지만 무리한 자가복제로 인해서 오메가 포스가 만든 무쌍 게임의 대부분은 '다 거기서 거기'였다. 실제 무쌍 시리즈 게임 중 가장 뛰어난 흐름을 보여주는 파이어 엠블렘 무쌍이나 젤다 무쌍의 경우도 다양한 기믹의 추가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 비슷한 모습을 공유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진삼국무쌍 8의 실패와 맞물리면서, 무쌍 시리즈의 골격은 한계에 부딪힌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무쌍 시리즈 골격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엉뚱하게도 무쌍 시리즈가 아닌 오메가 포스가 만든 진격의 거인 게임 시리즈에서 등장하였다. 진격의 거인 2는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게임으로, 2016년 발매된 진격의 거인 1편의 후속편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오메가 포스 게임 답게(?) 진격의 거인 1편은 실험작으로써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주었지만 2편은 1편의 부족한 부분들을 많이 보완해서 나왔다. 흥미롭게도 진격의 거인 2는 큰 틀에서 무쌍 시리즈의 게임 구조를 채택했다: 큰 전장이 되는 스테이지가 있고, 적들이 산개해있고, 이벤트들이 발생하며, 플레이어는 전장을 누비면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한다. 하지만 진격의 거인 2는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원작의 입체기동 장치를 사용한 움직임과 전투를 원작 수준으로 살려냄으로써 '시스템은 단순하지만 절대 쉽지 않은 게임'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하였다. 무쌍 시리즈가 시리즈가 가면 갈수록 원작의 간단한 조작에 얽메여 풀배기 액션이라는 비난을 피하지 못했었던 걸 고려하면, 진격의 거인 2는 무쌍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평할 수 있다.


진격의 거인 2의 조작은 기본적으로 원작 만화에서 등장한 입체기동 장치의 조작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입체기동 장치를 통한 이동은 두개의 앵커를 사출해서 벽면이나 건물에 꽂아넣고, 와이어를 당기면서 부상 후 기동장치에 가스압을 이용해 세부적인 이동방향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그렇기에 게임에서 이동 조작은 앵커를 사출하는 버튼과 가스압을 이용해 대시하는 버튼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거인과 싸울 때, 거인의 목덜미에 앵커를 박고 목덜미를 배어 거인을 쓰러뜨리는 것도 원작과 동일한 구성이다:플레이어는 거인을 타겟팅한 후, 앵커를 사출할 부위를 결정한 뒤 앵커를 사출하여 거인의 팔/다리/목덜미를 공격하면 된다. 이것이 진격의 거인 2의 조작 체계의 끝이다:게임에는 필살기나 별도 조작을 이용한 기술 등의 개념은 일절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지형지물 또는 거인의 몸통에 앵커를 사출하고 박아서 움직인 뒤, 거인을 쓰러뜨리기만 하면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무쌍 시리즈의 약공격/강공격 조작 체계보다도 훨씬 더 단순한 체계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진격의 거인 2는 단순한 조작 체계임에도 불구하고 무쌍 시리즈 보다도 훨씬 더 깊이 있는 게임 구조를 갖고 있다. 물론 이러한 특징은 툭하면 등장인물을 죽이고 상황을 시궁창으로 몰아가는 원작의 테이스트 덕분이기도 하다:게임 내에서 인물들은 시도 때도 없이 거인들에게 공격받아 퇴각하며, 전반적인 게임 난이도 등은 일반적인 무쌍 게임들보다도 높게 책정되었고, 그 덕분에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머리를 굴리고 기민하게 행동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진격의 거인 2가 깊이가 있는 것은 단순하고 직관적인 조작 체계가 다양한 환경변수와 맞물려서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먼저, 입체기동 장치를 통한 이동을 보자 : 입체 기동장치는 두개의 앵커를 지형지물에 박아넣고, 와이어를 끌어당기는 반발력으로 사람이 이동하는 방식으로 취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새총에서 투사체가 발사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데, 중요한 점은 이 두개의 앵커가 어디에 박히는지에 따라서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천차만별로 달라진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는 앵커가 어디 박히는지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없다. 대신 앵커가 박힌 후 움직일 때 플레이어는 방향키를 이용해서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조정하고, 가스압을 이용한 대시를 이용해 앵커를 끝까지 감지 않고 중간에 회수하여 움직일수도 있다. 즉 게임은 불규칙하게 꽂히는 앵커를 이용해 환경에 변화를 줌으로써, 단순한 조작 속에서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세부적인 방향을 결정 하게끔 만든다. 그렇기에 진격의 거인 2의 이동 조작 시스템은 시원 시원스럽고 독특하며 반복적이지 않다. 


전투의 경우는 이동보다도 더 복잡하다:플레이어는 자신이 공격하기를 원하는 위치에 앵커를 박아넣고 거인을 공격할 수 있다. 하지만 피해를 많이 주고, 토벌 등급을 잘 받고 싶다면(모든 토벌 등급은 거인의 '개체' 별로 받는다), 플레이어는 충분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각도와 가속을 얻을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거인은 느리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움직이며, 플레이어가 공격해오는 방향을 향해서 공격을 가하기도(정확하게는 잡기 공격을 깔아둔다는 표현이 적확하겠다) 한다. 플레이어는 거인에게 공격을 가하는 와중에 계속해서 타겟팅하는 부위를 바꿔서 거인의 공격을 피해야 한다. 또한 게임은 목덜미를 파괴하는 것만으로 거인을 쓰러뜨릴 수 있지만, 팔다리를 끊어내면 전략적인 이점을 받고(공격을 못하게끔 막거나 - 팔, 움직임을 봉쇄하거나 포획을 할수 있게끔 하는 - 다리) 부위 파괴보수를 얻을 수 있는 등 빠른 토벌 = 빠른 클리어의 공식을 무너뜨리려 하였다.


또한 거인의 수가 늘어나 1:多의 상황이 되면 게임은 더욱 복잡해진다 : 타겟팅한 거인의 사이에 다른 거인이 끼어들어서 사출한 앵커가 풀리거나, 충분한 각도와 거리를 확보하지 못하는 일들이 종종 발생한다. 게다가 전투에서 시간을 끌 시, 거인이 주목상태로 돌입하여 플레이어를 향해서 적극적으로 공격을 하고, 주변 동료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태에 돌입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부위파괴를 하고, 거인의 숨통을 끊는 것이 중요하다. 진격의 거인 2는 이동과 마찬가지로 전투에 있어서도 다양한 환경변수들을 이용해서 게임에 깊이를 더하고, 거인을 죽이기 위해서 단순히 버튼을 난타하는 것이 아닌 '킬각'을 정확하게 재고 행동하게끔 만들었다. 


거점을 통한 보급이나 버프 역시도 중요한 요소다:무쌍 시리즈의 요새 개념과 진격의 거인 2의 거점 개념은 다소 차이가 나면서 유사하다.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모든 행동은 가스 봄베를 소모하거나 칼날을 소비하기 때문에, 이를 주기적으로 보급받는 것은 중요하다. 게임은 거점을 설치 시, 일정량의 보급을 받게끔 만들었다. 또한 보급 거점의 경우에는 가스나 칼날 외에도 전투에 상당히 쓸만한 결전의 봉화(일정 시간 동안 칼날/가스 소모 X)나 섬광탄(주목상태 해제), 응급약(체력 회복) 등을 보급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서 플레이어는 게임 플레이 동안 아이템 소비상황을 보아가며 주기적으로 거점을 설치해야 하다. 여타 무쌍 게임에서 요새를 점령하는 등의 행위가 게임 전체에 영향을 크게 안주었다면, 진격의 거인 2에서는 적절한 거점을 설치 시, 게임 플레이가 쉽게 풀리게끔 만들어서 거점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진격의 거인 2는 원작을 기반으로 한 게임의 미덕을 십분 살린 게임이다:플레이어는 마이 케릭터를 조작해서 다양한 원작 케릭터들과 교류하고, 이야기 흐름을 뒤쫒는다. 마이 케릭터는 원작 케릭터들과 유대관계를 쌓는 것을 통해 케릭터를 강화하는 스킬을 얻거나 베이스 능력치를 올릴 수 있게 된다. 유대관계는 전투 중에 등장하는 원작 케릭터들의 구호 요청에 화답하거나, 일상 파트에서 원작 케릭터들에게 선물을 주는 형태로 올릴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은 조사 임무 중에 원작 케릭터를 대동해서 움직이는 것이 유대관계를 올리기에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에 선물 쪽보다는 조사임무에 같이 나가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편하다. 원작 케릭터를 알아가는 과정과 함께 우호도 관련 회화가 모두 음성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원작 팬들을 위한 서비스가 출중하다 할 수 있다. 또한 게임 스토리 역시도, 한때 돌풍을 일으켰던 만화의 스토리를 그대로 따라가는 덕분에 몰입도도 대단히 높은 편이다.


진격의 거인 2는 코옵/경쟁 멀티플레이를 양쪽 다 지원하는 게임이다. 먼저 스토리 진행에서 막히는 경우, 플레이어는 구조 요청으로 스토리 진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조사임무를 통해서 무기와 장비 강화에 필요한 소재/돈벌이를 할 수 있으며, 경쟁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누가 더 빨리 거인을 토벌하는지를 경쟁할 수도 있다. 전반적으로 진격의 거인 2의 멀티플레이는 싱글플레이에 비해서는 다소 곁다리 같은 느낌이 강하다. 우선 조사 임무의 양이 생각외로 많지 않을 뿐더러, 싱글플레이와 구분되는 멀티플레이만의 차별점을 크게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코옵이라는 형식은 게임에 또다른 재미를 선사하는 요소이며, 진격의 거인 2에서도 이는 동일하게 적용된다. 마지막으로 경쟁 멀티플레이의 경우, 메인 컨텐츠로써는 깊이가 부족하지만 간간히 즐기는 소품으로써는 적절한 재미가 있다.


진격의 거인 2는 재밌는 게임이지만, 여전히 단점도 존재하는 게임이다. 우선, 시스템이 훌륭하더라도 게임의 컨텐츠 자체가 원작에 얽메여있을 수 한계가 있다:분명, 전투와 관련된 시스템은 재밌으며 거인과 환경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변수들은 게임을 도전적으로 만들지만, 게임이 다소 원패턴적으로 구성되어있다는 문제가 있다. 애시당초에 진격의 거인 원작은 여타 소년 만화와 같이 게임으로 옮기기에 적절한 다양한 적들과 패턴, 필살기 등의 요소가 전무하다:대부분의 거인들은 비슷비슷한 패턴을 지니고 있고, 보스라 불릴 수 있는 이형 거인은 도합해서 5종 정도 밖에 없다. 원작 구현이라는 때문에 게임은 다양한 컨텐츠를 끌어오는데 제약을 받는 느낌이다. 물론 그럼에도 충분히 오래 즐길만한 게임이지만, 게임 시스템의 완성도를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느낌이 있다.


또다른 문제는 전반적인 마감이다:보통 리뷰를 쓸 때 이런 부분은 크게 짚으려 하진 않지만, 진격의 거인 2의 경우 전반적인 마감이 다소 싸구려 같다. 이는 그래픽이나 성우, 시스템의 문제가 아닌 물리엔진의 충돌에 기반한다:진격의 거인 2에서 거인들이 팔 다리가 잘려서 쓰러지거나 단차가 있는 곳에서 떨어질 때, 게임의 물리엔진은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엉망진창이 된다. 안그래도 충돌 판정과 오브젝트 사이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 킬각을 재는 것이 중요한 게임에서 여러 거인들이 나올 때 마감이 엉망진창이 된다는 것은 감점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스위치 판의 경우, 성능 이슈가 존재한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지만, 구출한 동료 수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는 편이며, 게임은 이것을 간략하게 처리하겠답시고 동료들이 날아다니는 모습을 날파리 처럼 묘사를 해놨다. 게임을 즐기는데 어려움은 없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마감 문제와 맞물려서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저런 단점을 감안하고 보았을 때도 진격의 거인 2는 매력적인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극단적으로 단순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환경과 전장을 해집고 돌아다닌다는 무쌍식 스테이지, 더 나아가 빠르고 간단한 조작에서 오는 상쾌함과 킬각을 재는 것이 어려운 점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도 높게 평가할만 하다. 물론, 원작 만화의 컨텐츠 때문에 시스템이 여기서 더 나아가지 못한다는 점, 그리고 전반적인 마감 등에서 아쉬운 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진격의 거인 2는 무쌍 시리즈의 철학과 노하우가 다른 형태로도 발현될 수 있음을 멋지게 보여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원작과 무쌍에 큰 거부감이 없다면, 진격의 거인 2는 구매를 해도 후회가 없는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