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게임 리뷰







AOS(Aeon of Strikes) 혹은 ARTS(Action Real Time Stretagy)로 알려진 AOS 장르는 아마도 탄생과정이 상당히 기이한 장르 축에 들어갈 것입니다. 대부분의 게임 장르들이 기존에 있었던 놀이나 게임 장르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면, AOS는 그 이름부터가 스타크래프트 유저 커스텀 맵에서 따온 만큼 태생이 모드에 기반을 두고 있었죠. AOS라는 장르는 엄밀하게 이야기하자면 RTS의 변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플하게, 플래이어는 강력한 영웅 한명 만을 움직일 수 있고, 플래이어가 움직일 수 있는 영웅과 별개로 전장에서 방어 타워와 계속해서 밀려오는 미니언들에 의해서 맵 곳곳에서 소규모 전투가 일어나는 형태죠. 그리고 플래이어들은 자신의 영웅을 이용해서 전투를 이끌어서 상대편의 본진을 부수고 게임을 승리로 나아가야 하죠. 그리고 게이머들은 각자 영웅을 레벨업하고 아이템을 사서 후반에 일어날 소위 '한타'를 대비합니다. LOL은 이러한 AOS 장르의 게임 중에서는 현재 가장 성공한 게임입니다.

재밌는 점은 전장의 유닛을 감독하고 이를 컨트롤해서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RTS 장르와 달리, AOS(개인적으로는 ARTS를 더 선호하지만) 장르인 LOL은 플래이어 하나의 판단보다는 모든 플래이어들이 유기적으로 협동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게임입니다. 플래이어 하나 하나는 강력하여서 미니언들이 움직이는 동선을 타고 적의 본진까지 밀어버리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문제는 AOS 장르에서는 절대로 한명이 활약을 하는 타이밍이 잘 생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보통, 여러명의 플래이어들이 서로 치열하게 눈치 싸움을 벌이다가 한방을 벌이는데, 각자의 역할이 딱딱 맞아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죠. 만약 누구라도 자신의 역할을 벗어난다면, 그 팀은 게임에서 지기 십상입니다.

이러한 팀단위 협동을 중요시하는 부분이 강하게 드러나는 부분이 LOL에서 가장 보편적인 전략으로 통용되니는 EU스타일(물리 근딜 또는 딜텡-1탑, 마법사영 폭딜러-미드 솔로, 원거리 딜러+서포터-봇 듀오, 그리고 딜텡 또는 뒤치기 전문-정글러)입니다. 사실 많은 게이머들이 이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라 일컬어지는 EU 스타일을 파쇄하려고 노력했지만, 여태까지 성공적인 카운터전략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EU 스타일 때문에 보통의 일반 매치(무작위 랜덤 서치)에서는 다른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묘한 광경이 많이 나오는데, 자신이 하고 싶은 포지션을 먼저 택하고 팀원들이 뭐라하든 생까버리는 모습이 종종 보입니다. 이 EU 스타일이 승리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전략임은 분명하지만, EU 스타일이 LOL에 있어서 시사하는 바는 개인플래이는 LOL에서는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라는 점입니다.

팀플 때 뭉쳐다닐것, 그 외에 LOL에서 중요한 것은 눈치 싸움입니다. 1:1은 플래이어의 기량과 역량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물론 영웅의 성능 차이도 많이 변수로 작용하겠지만), 숫자에서 상대방에게 압도되기 시작하면 플래이어는 압도적으로 불리해지기 시작합니다. 보통 그렇기에 EU 스타일에서 이야기하는 소위 '정글러'의 개념이 중요하죠.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맵리딩이 어떤 게임보다 더욱 중요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플래이어가 정찰을 할 수 있는 수단은 극도로 제한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상대방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눈치껏 빠르게 대처하는 것, 그것이 LOL 플래이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이전에 AOS장르의 게임을 거의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LOL의 게임 플래이를 다른 게임 장르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LOL의 재미는 바로 이 팀 플래이와 게임 내내 이어지는 끝없는 긴장감에서 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5명의 팀원들이 각자 할일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게임은 제대로 풀리지 않습니다. 솔직히 여태까지 제가 30판 가까이 플래이한 것 중에서 상대방이 잘해서 게임을 진것보다 우리편의 어느 누군가가 삽질해서 진 게임이 더 많으니까요. 하지만, 끝없는 눈치싸움과 견제, 팀플레이, 그리고 한타의 짜릿함은 그 어떤 대작 게임에도 꿀리지 않을 정도로 대단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OS 장르가 대부분 진입장벽이 높다는 평가를 받듯이 LOL 역시 진입장벽이 높다는 평가를 많이 듣죠. 사실, LOL자체는 워낙이 생소한 용어들을 많이씁니다. 정글러, EU 스타일, CS, 갱킹, 라인, 막타 등등 초심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숙련자들만의 세계가 존재하죠. 또한 팀플이 중요한 게임인 만큼, 나혼자 잘한다고 해서 게임이 풀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길드 개념 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물론 랩 30이 되면 랭크 팀이 생기지만), 믿을만한 팀을 모으는 것 상당히 힘들구요. 커뮤니티 개념을 좀 강화시켰으면 좋겠는데, 그런 부분이 미흡해서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대단히 재밌는 게임이고,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은 AOS 장르 중에서도 '그래도' 진입장벽이 낮은편이라고 합니다. AOS 장르에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분이라면 꼭 추천드립니다.


덧.그런데 나는 DOTA 2가 더 관심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