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파 크라이 3과 4에 대한 스토리텔링 분석글과 함께 봐주세요(http://leviathan.tistory.com/1918)


파 크라이 5는 유비소프트에서 만든 파크라이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오픈월드 FPS인 파크라이 시리즈는 3편을 통해 스토리텔링이나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많은 부분 프랜차이즈 공식을 확립하였다. 전형적인 영웅담과 거리가 먼 찝찝한 서사와 형형색색의 서사로 가득한 광기, 야생동물들과 아름답게 빛나는 야생, 오픈월드 특유의 게임을 풀어나가는 다양한 방법론(잠입에서 전면전까지) 등등은 파크라이 3편에서 구체적으로 정립되었고, 이후 4편이나 프라이멀 같은 작품에서도 프랜차이즈의 맥이 이어졌다. 하지만 4편과 프라이멀로 이어지면서 이 프랜차이즈에 대한 대중의 실망감은 커져갔다. 후속작들은 3편의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3편의 골격에 약간의 양념을 치는 수준에서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5편이 야만의 땅인 아프리카나 히말라야, 폴리네시아의 섬이 아닌 미국 깡촌을 배경으로 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은 많은 부분 기대하였다. 이는 시리즈 전통(제 3 세계에 펼쳐진 야생의 오지)이 바뀌면서 뭔가 시리즈에 큰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이었다. 물론, 파크라이 5는 전작들과 비교해서 근본적인 구조를 뜯어고친 게임이고, 몇몇 부분(컨텐츠 배분 같은)에서는 게임이 성공적으로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파크라이 5는 근본적인 게임플레이(잠입이나 전투 같은)가 바뀌지 않았으며, 무엇보다도 전반적인 게임 구조의 개보수와 스토리 텔링이 최악의 시너지를 내버리고 말았다.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파크라이 5는 재미는 있지만 몇몇 부분에서는 오히려 전작보다 퇴보해버린 게임이다.


파크라이 1편을 제외한 파크라이 시리즈의 콘텐츠 소비 구조의 중심핵은 바로 라디오 타워다:플레이어는 라디오타워를 해방하여 맵을 밝히고, 다양한 컨텐츠를 해금한다. 이러한 파크라이 시리즈의 컨텐츠 해금 구조는 유비소프트의 다른 게임인 어세신 크리드 시리즈의 뷰 포인트 동기화에 기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컨텐츠 해금 구조에는 문제가 있다:모든 퀘스트와 컨텐츠가 맵이 밝혀졌느냐 여부에 따라서 위계적으로 묶여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컨텐츠를 스스로 선택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자유가 없고, 컨텐츠가 소비되는 구조가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라디오 타워 해방 - 전초기지 해방 - 퀘스트 - 지역 정리할 때까지 반복 - 다음 지역으로...) 게임이 지루해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파크라이 5는 이러한 구조를 대폭 개선하였다. 이제 플레이어는 라디오 타워 해방을 통해 구역과 컨텐츠를 해금하는 것이 아닌, 여기저기 분포해있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순서 상관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이는 고스트리콘 와일드랜드의 컨텐츠 소비 구조를 적용한 것이다:플레이어는 이제 처음부터 맵의 모든 컨텐츠에 접근할 권한을 갖고 있으며, 컨텐츠를 소비할수록 더 고난도의 미션과 컨텐츠가 전체에 추가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는 자칫 플레이어에게 가이드라인을 주지않고 거대한 맵에서 해메게 만들어서 게임 플레이의 목적과 동력을 잃게 만드는 위험성이 있다. 이 점에서 파크라이 5는 비선형 컨텐츠 소비 구조가 갖는 문제를 훌륭하게 회피하였다. 게임 상에서 맵은 전초기지 외에 다양한 장소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장소에는 지역의 지형을 알려주는 지도와 NPC들이 존재한다. 지도는 전반적인 지형지물, 눈여겨볼 지역을 알려주며, NPC들은 플레이어들에게 퀘스트를 주는 NPC나 관심을 가질만한 지역, 맵상의 비밀들을 알려준다. 파크라이 5는 플레이어의 동선에 맞춰서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의 위치를 알려주는 기제들을 설치해두었으며, 플레이어가 그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든 해매지 않고 자신만의 플레이 동선을 짤 수 있는 선택지를 부여하였다. 이런 점에서 파크라이 5는 발전하였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컨텐츠 소비 구조가 변화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파크라이 5는 세부적인 게임 플레이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덤불이나 관목 등의 엄폐물에 숨어서 움직이는 간략화된 잠입플레이 구조나 총격전, 360도 돌려볼 수 있는 스테이지 구조 등의 플레이어가 실제 피부로 체감하는 전투의 부분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다. 큰 틀에서는 변화가 없지만, 그래도 세부적인 부분에서 파크라이 5는 조정이 가해지긴 했다. 우선 구작에서 업그레이드를 위해 필수적이었던 사냥은 이제 완전히 돈을 벌기위한 부가 활동으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맵의 고저차나 스테이지의 입체적 구조는 전작들에 비해서 많이 강화되었다. 업그레이드 시스템은 레벨업 시스템으로 대체되었으며, 다양한 부가 활동을 통해 해금되게끔 바뀌었다. 그러나 실제 플레이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게 큰 차이가 있나? 싶을 정도의 소소한 변화일 뿐이다.


물론 동료 시스템의 경우, 전작에서 찾아볼 수 없는 흥미로운 시스템이긴 하다. 플레이어는 이제 두명의 동료를 데리고 다닐 수 있으며, 케릭터 동료 외에도 전초기지 등에서 일반 NPC 동료를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케릭터 동료 같은 경우, 전문가 영입 미션을 통해 고용할 수 있는데 이들은 각기 특화된 분야(잠입, 원거리 교전, 항공 지원 등)들이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다양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다. 게다가 이들은 매우 강력하다:잠입 특화 동료인 제스 같은 경우, 상당한 거리에서 활로 적을 처리하기 때문에 잠입 및 은신 플레이에 많은 도움을 준다. 또다른 동료인 허크는 로켓 런처를 기본 무기로 들고 있기 때문에 대공/대기갑 능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다만 매력적이고 강력한 동료시스템에도 불구하고, 동료 시스템이 게임 플레이 스타일 자체를 바꾸었다고 보기에는 힘들다:분명 동료의 추가로 인해서 게임은 편해졌다. 그러나 그것이 정말로 플레이어 관점에서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을 보장하는 것이었을까? 파크라이 5의 동료 시스템은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결정에 따르는 수동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적을 공격하라고 지시하거나 교전 상태로 돌입하는 등의 트리거가 없다면, 동료들은 항시 대기 상태일뿐이며 이 상황에서 동료가 게임 플레이에 끼치는 역할은 미미하다. 


물론 잠입 위주의 플레이가 아닌 적극적인 교전 위주의 플레이에서는 좀 더 다양한 동료들과 상황이 펼쳐질 수 있겠지만, 게임 플레이 전반에 강렬한 인상을 주지는 못한다. 무엇보다도 이렇게 강력한 동료들을 쓸만한 도전적인 장애물이나 컨텐츠가 없다는 것도 문제다: 파크라이 5는 적들의 종류나 스테이지 구조가 전작들에서 큰 변화가 없다. 즉, 기본적으로 파크라이 5는 '동료 없이도 혼자서 클리어 가능한' 구조라는 것이다. 이런 점 때문에 동료가 편하기는 하지만, 굳이 동료를 꼭써야하는가에서는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또한 코옵이나 멀티플레이 측면에서 큰 발전이 없다는 것도 아쉬운 부분중 하나다. 파크라이 5는 본바탕은 좋은 게임이며, 코옵이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이를 채워넣을 가능성도 많은 게임이었다. 그러나 코옵 플레이는 그저 싱글플레이를 두명이서 즐기는 것에 불과하며, 두명이서 플레이할 때 생기는 도전적인 과제나 전용 컨텐츠도 부재하다. 멀티플레이인 파크라이 아케이드의 경우, 가볍게 즐기는 아케이드 게임이라는 컨셉을 UI나 제작진이 만들어놓은 컨텐츠 등을 통해서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하지만, 멀티플레이 컨텐츠 자체를 커뮤니티 모딩에 너무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줄뿐더러. 컨텐츠가 너무 가벼워서 강렬한 플레이를 보여주지 못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





파크라이 5에서 가장 논쟁적이고도 실망스러운 부분은 바로 스토리일 것이다. 게임이 발매되기전 파크라이 5는 미국 내의 사이비 종교를 다루면서 백인우월주의나 레드넥 꼴통을 까는 참신한 게임이 나오리라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았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까보니, 파크라이 5는 게임 플레이와 스토리가 강력한 불협화음을 일으키는 게임이었다. 우선, 파크라이 시리즈가 광기라는 테마를 다루면서 정상 세계인(=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와 케릭터)이 점점 광기에 전염되고, 정상세계의 믿음들과 상식(선과 악의 구분이라던지)을 반전시킨 이야기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악역의 카리스마와 동기가 파크라이 시리즈 서사에서 매우 중요하다. 3편의 바스가 그러했고, 4편의 능글능글한 페이건 민이 그러했듯이 말이다. 전작들은 단계적으로 쌓여가는 악역의 광기와 함께 플레이어의 행동도 에스컬레이트 되는 것이 선형적 미션의 흐름을 통해 구현되었다. 그렇기에 찝찝하든(3편) 악역을 이해하든(4편) 플레이어는 어떤식으로든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었다.


하지만 5편의 컨텐츠 구조는 이러한 흐름을 막는다:전작들이 선형적인 스토리 미션 구조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단계적으로 쌓여가는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순서나 뒤죽박죽인(정확하게는 플레이어 마음대로인) 파크라이 5에서는 이러한 광기의 서사를 어떻게 구현할까? 여기서 파크라이 5는 중대한 실수를 저지른다:플레이어는 자유롭게 자신이 할 일을 정할 수 있지만, 이야기가 진행될 때는 납치 미션이라는 강제 스크립트를 발동시킴으로써 악역 앞으로 끌려오게끔 만들어버린다. 그러면서 악역의 광기를 플레이어에게 강요한다:틀린 것은 플레이어고, 옳은 것은 바로 자신들이라고. 하지만 플레이어는 여기에 절대 공감할 수 없다:악역의 주장에 대한 공감은 어디까지나 플레이어의 행동과 악역의 주장이 서로 일치해서 생기는 불안감에서 발생하는데, 5편을 플레이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들의 주장에 공감이 갈만한 짓을 딱히 아무것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제작진이 인지하지 못했던 것은 아닌걸로 보여진다. 파크라이 5는 영악하게 종말론 광신도의 이야기를 뒤틀어서 실제 세계가 멸망 직전이라는 밑밥을 깔고, 마지막에 실제 세계가 멸망하는 엔딩을 이뤄내면서 진짜 미친 것은 플레이어일수도 있다고 강변한다. 하지만 그러한 영악함에도 불구하고, 그 영악함을 드러내는 과정이 그렇게까지 설득력있지 않을 뿐더러, 존재감 조차도 없고 게임 플레이 중엔 일절 언급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였다. 물론 게임은 종말을 설파하는 다양한 프레퍼들 군상을 만나면서 자신이 의도한 바가 드러났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일반적으로 프레퍼라는 인간 군상이 공감하기 어려운 집단이라는 것, 더 나아가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또 정신나간 또라이 중 하나로 느껴질 가능성이 크다는데 있다. 어찌되었든 게임은 진짜 핵이 떨어져서 세상이 멸망하기 직전이라는 것을 플레이어에게 설득시키는데 실패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전작의 카리스마 있고 나름대로 동인이 있었던 악역들과 그에 기반한 매력적인 스토리 텔링은 파크라이 5에서는 완벽하게 실패하였다 평할 수 있다. 이야기에서 흡입력이 잃었기에 게임을 플레이할만한 동력을 잃었다는 점은 파크라이 5의 큰 단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크라이 5는 전반적으론 그럭저럭 즐길만한 게임이다. 형형색색의 몬테나 주 호프 카운티의 풍경은 아름답고, 파크라이 3 기반의 게임 플레이 구조는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컨텐츠를 소비하는 구조가 자유로워지면서 나아진 구석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냉정하게 이야기하자면, 파크라이 시리즈가 살아남으려면 3편의 구조를 뛰어넘는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 이미 작년에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같은 명작이 오픈월드 게임 플레이를 재정의 내렸으며, 메탈기어 솔리드 팬텀페인 같은 경우 게임플레이에 있어서 파크라이 시리즈의 상위호환이라 부를만하기 때문이다. 파크라이 5가 보여준 것은 사이비 종교의 광기와 매력이 아닌 파크라이 프랜차이즈의 종말론 그자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