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요괴워치 시리즈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키워드이자 주목해야하는 요소는 가챠로 대변되는 확률이라 할 수 있다:여타 일본 게임들이 새로운 시스템, 자신만의 독창적인 시스템을 만들어내는데 주력하였다면 요괴워치 시리즈는 이미 검증되었던 시스템이나 게임의 룰을 사용하거나 게임 자체를 단순하게 만드는데 주력한다. 요괴워치의 본가라 할 수 있는 넘버링 타이틀들(1편, 본가, 원조, 진타, 스시, 덴푸라)의 경우는 커멘드 액션식의 전투를 탈피해서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자동전투 기믹을 탑재하였으며 . 요괴워치 버스터즈는 본편의 미니게임을 확장하며 탱커, 힐러, 딜러, 레인저 식의 역할 구분에 기반한 MMORPG 식의 전투를 가볍게 체험할 수 있게 만들었다. 요괴 삼국지는 삼국지 식의 땅따먹기를 간략화하여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SRPG를 만들었다. 요괴워치 시리즈들 각 작품의 장르는 모두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누구나 즐기기에는 어렵지 않고 단순하다'라는 점은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요괴워치 시리즈에서 눈여겨 봐야하는 점은 서로 다른 장르적인 특색을 띄고 있더라도 모든 작품이 공유하는 한가지 특성이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바로 일일 컨텐츠 및 가챠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요괴워치 시리즈들은 일단위로 회수가 리셋되는 가챠로 좋은 요괴나 장비 등을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매커니즘은 이미 모바일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 등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자, 게임의 도박화 문제 등을 야기하는 요소로 비판받아왔던 문제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요괴워치 시리즈가 '가챠'를 도입했다는 이유만으로 여타 모바일이나 온라인 게임들과 같이 동일하게 비판받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요괴워치 자체가 게임 내 과금 요소나 유료 DLC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 가챠 시스템이 요괴워치를 계속 플레이하게 만드는 동력이 된다는 점이다.

가챠 시스템을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확률에 기반한 보상 체제라 할 수 있다. 게이머는 어떤 보상이 나올지 전혀 모른다. 하지만 노력과 별개로 그러한 확률이 게이머를 유혹한다. 많은 게이머들이 가챠 시스템이 노력에 기반하지 않기 때문에 불공정함과 과도한 지출을 유도한다고 비판하지만, 역으로 뒤집어서 본다면 게이머가 게임에 큰 인풋을 투입하지 않더라도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일확천금의 꿈이(허황되었든 허황되지 않았든 간에) 게이머를 계속해서 가챠를 돌리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며, 요괴워치 시리즈는 가챠는 게이머에게 계속 희귀한 재화를 공급하여 게이머가 계속 게임을 하게 만드는 유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요괴워치에서 주목할만한 부분은 게임의 전반에 가챠와 같은 확률의 유인을 곳곳에 심어두었다는 점이다.


요괴워치 시리즈에는 스토리 진행 이후는 하루에 한 번만 소비할 수 있는 엔드 컨텐츠가 메인이 된다. 그리고 이 콘텐츠들은 게이머에게 숙련된 기술을 요구하지 않는다:이러한 이벤트들의 대부분은 일일 한정으로 요괴와 전투하거나 일정 스테이지에 들어갈 수 있는 단순한 형태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러한 일일 소비 컨텐츠에서 게이머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극히 드물다(물론 일일  반복하면 할수록 그 확률은 올라간다고 한다) 하지만 요괴워치 시리즈는 이렇게 '일단위로 반복할 수 있지만 단순하고 보상을 얻을 확률은 극히 드문' 컨텐츠를 대량으로 도입함으로써 게임을 일단위로 반복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즉, 요괴워치 시리즈의 핵심은 게임 자체의 단순함과 함께 보상을 얻을 확률의 절묘한 조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요괴워치 시리즈의 이러한 특성은 어떤 의미에선 게임의 반복적인 플레이를 통해서 자원과 장비를 획득하고 이를 통해 더 어려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부분은 확실히 MMORPG를 연상케한다. 하지만 MMORPG와 다른 점은 바로 요괴워치의 직관성과 단순성이다:게임 자체가 저연령층도 즐길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는 요괴워치는 반복되는 게임을 통해 게이머의 기술을 테스트하는 것에 방점을 찍기보다는 확률에 근거한 새로움을 주어 게이머를 자극한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요괴워치 시리즈는 여타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포지션을 갖고 있는 게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