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스타워즈 엑스윙 미니어처 게임



U-Wing은 곧 개봉할 로그 원:스타워즈 스토리의 메인 기체입니다:정말 오래전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데스스타의 설계도를 카일 카탄과 젠 오르스가 빼낸 걸로 기억하고 있겠죠. 하지만 디즈니가 루카스필름을 먹어치운 이후, 많은 게임과 소설, 만화 등을 통해서 쌓은 스토리들은 없는 것이 되었습니다. 물론 그것이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겠죠. 로그 원은 과거 다크 포스의 설정을 엎고 데스 스타 설계도 탈취작전을 프리퀼로 다룹니다. 고질라 감독인 가렛 에드워즈가 만든 작품인 로그 원은 영화 자체로도 기대되는 부분이 많고, 제다이가 없던 시절의 반란군의 암울한 투쟁을 다룬 점에서도 스타워즈 팬으로서 흥미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물론 엑스윙 미니어처에도 나오는 기체로써 U-Wing도 기대되는 부분이 많구요. 설정상 U-Wing의 포지션은 침투정입니다:적 후방에 특수부대를 침투시키고 상륙하는 부대를 엄호하기 위한 함선이죠. 사실 수송선에 가까운 U-Wing이 함대전을 다루는 엑스윙 미니어처 게임에서 어떤 역할을 맡게 될 것인지는 좀 애매모호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U-Wing은 엑스윙 미니어처에서 밀레니엄 팔콘, YT-2400, VCX-100의 계보를 잇는 반란군의 중형 함선입니다. 하지만 여지껏 나온 반란군 함선과 U-Wing은 많은 부분에서 다른 것처럼 보입니다.  스텟으로만 보자면, U-Wing은 중형 함선이라 볼 수 있는 물건이 아닙니다(공격력 3, 회피 1, 그리고 헐 포인트 4, 쉴드 4) 기본 베이스라 할 수 있는 파일럿이 23포인트 수준인데, 중형 함선이지만 T-70 엑스윙 기본 파일럿(24포인트)보다 더 싼 포인트가 들어가죠. 그리고 크루 슬롯 2개/시스템 업그레이드/모드 업그레이드/기뢰 업그레이드 슬롯을 갖고 있죠. 흥미로운 점은 우리가 이전에 이런 함선을 본적이 있다는 겁니다:21포인트에 공격력 3, 회피 1, 크루 업그레이드 슬롯 2개, 설정상으로도 수송선이었던 함선. 네 그렇습니다. 제국군의 람다 급 왕복선이죠:실제로도 U-Wing 공식 프리뷰에서 자주 비교하는 함선은 다른 반란군 터렛 함선이나 중무장 함선이 아닌, 람다 급 왕복선입니다. 일단 U-Wing만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U-Wing의 기동 다이얼은 람다 다이얼과 유사합니다(안돼!)

하지만 람다가 붉은 기동이 많았다면, U-Wing은 정지기동 외에는 모두 녹색 및 흰색 기동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지는 않지만, U-Wing의 기동은 람다와 같이 한정적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덕분에 포럼 쪽에서도 람다가 엑스윙 미니어처의 사실상 바닥이고 

업실론은 저거보단 나은거 아니냐 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2. 양면 타이틀 카드인 피벗 윙이 있습니다. 공격 형태에서는 회피 다이스가 1 늘어나고,

착륙 모드에서는 붉은색 정지 기동에서 180도 회전을, 즉 제자리 K턴(???)을 하게 됩니다.

피벗 윙 타이틀 카드는 기동 후 자유롭게 뒤집을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도 이 기믹이 적용된거 같더군요.


3. 크루 업그레이드들이 흥미로운 것들이 많습니다.

진 어소는 아군 함선을 고르고, 아군 함선 근처의 적 함선들 숫자만큼 집중 토큰을 부여합니다(최대 3개)

보디 룩은 아군 사거리 1-3 내의 적 함선을 타겟 락을 걸 수 있습니다.

카시안 안도어는 적군 함선을 하나 골라 기동을 예측하고, 확인하여, 맞추면 함선 기동 다이얼을 다시 설정할 수 있게 합니다.

베이즈 멜버스는 공격이 빗나갔을 때, 다른 적 함선을 골라 사격을 합니다.(사수의 마이너 버전)

그외에도 고무적인 신병(스트레스 토큰 1개를 제거할 때, 추가로 그 함선의 스트레스 토큰을 제거) 

같은 크루 업그레이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4. 다른 파일럿들보다 파일럿 보디 룩의 능력에 대해서 말들이 많습니다.

보디 룩은 아군 함선 A가 아군 함선 B의 사거리 1~3 내에 들어오는 적군 함선을 타겟락을 걸 수 있게 합니다.

즉 각 아군의 사거리에 들어오는 모든 적군 함선들이 모든 아군의 타겟락의 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람다 급 왕복선에도 타이틀 업그레이드로 모든 맵의 상대에게 타겟 락을 걸 수 있었죠.

다만 활용도는 보디 룩의 파일럿 능력이 더 뛰어나다고 보여집니다.

ARC-170의 샤라 베이와 조합한다던가 등의 다양한 변주가 가능해보이기 때문이죠.





U-Wing은 기존의 반란군 함선들과는 다르게 보입니다:기존의 반란군 함선들이 단독으로 기동하여 상대방에게 압도적인 화력을 투사하는 역할이었다면, U-Wing은 화력 측면에서 고스트 같은 압도적인 힘을 가진 것도 아니고 기동 측면에서나 YT-2400 아웃라이더 다쉬 랜다르 같은 기동력을 가지지도 못하고, 밀레니엄 팔콘 같은 모든 면에서 평균 이상의 우월함을 보여주지도 못하죠. 오히려 U-Wing은 겉보기에 전투기에 크루 슬롯 2개를 주고 함선 베이스를 대형으로 늘린거 같다는 인상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U-Wing의 진가는 피벗 윙을 이용한 허를 찌르는 기동과 크루 슬롯에 따라 아군 기체를 공수양면으로 보조하는 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식 프리뷰에서는 U-Wing을 대형 함선 베이스를 가진 블로커로 묘사하기도 하였습니다:실제 카시안 안도어 업그레이드 카드는 상대 기동 다이얼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요원Intelligent Agent의 완벽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보여집니다. 실제 포인트는 1 포인트 더 들지만(카시안 안도어는 2포인트), 상대 기동을 보고 기동을 바꾼다는 것은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100% 확률의 블로킹을 할 수 있는 것으로 2포인트 이상의 가치는 한다고 볼 수 있죠. 카시안 안도어는 숙련된 게이머라면 블로킹의 확률을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는 크루 업그레이드입니다. 또한 진 어소의 경우, 반란군 에이스 확장의 잰 오르스와 함께 사용한다면 아군에게 최대 집중 토큰 2개, 회피 토큰 1개를 올려주며 아군 함선의 화력/생존율을 비약적으로 올려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대형 함선들이 높은 포인트에서부터 시작한다면(고스트의 로탈 반란군이 35포인트에서 시작하죠) U-Wing은 낮은 포인트(23포인트)에서 시작하면서 나머지를 크루 업그레이드 채워넣기에 따라서 다재다능하게 써먹을 수 있다는게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U-Wing에 포함된 크루 업그레이드들은 이러한 아군과의 시너지를 생각해서 추가된 업그레이드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U-Wing의 스텟 성능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기본 공격력이 3이고, 타이틀 업그레이드를 이용하면 회피 수치가 2까지 올라가죠. K턴이 기본 기동은 아니지만 착륙 모드를 이용하면 제자리 K턴이라는 사상 초유의 정신나간 기동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센서 재머 같은 방어형 시스템 업그레이드(실제로도 U-Wing 확장에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것도 람다 급 왕복선 확장에도 들어있는 물건이죠)나 장착할 때 심리적인 위안감을 느끼는 용도(......)의 스텔스 업그레이드를 장착한다면 쉽게 박살나는 종이 비행기 취급은 안당하리라 보이구요. 


하지만 문제는 전반적으로 U-Wing의 생존성과 기동은 앞뒤로 뒤집는 타이틀 카드와 회피 다이스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제가 제 동생과 연습 매치를 할 때, 타이 팬텀의 우월한 4 회피 다이스를 믿고 무리한 기동을 하다가 두번의 주사위 굴림 실패와 디클락 판단 미스로 우주의 먼지가 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사실 클락-디클락의 모드 변경을 통해 생기는 기동의 변화와 스텟의 변화 라는 측면에서 타이 팬텀과 U-Wing은 많은 부분 유사함을 보이며, 어느 시점에서 어떤 모드를 선택해서 진득하게 전장에 붙어있는가가 사실상 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1포인트의 람다 왕복선이 헐포 5, 실드 5로 포인트 대비 우수한 생존력(?)을 보여주었다면 U-Wing은 대형함선의 사실상 밑바닥 체력 스텟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결국 U-Wing의 관건은 낮은 포인트를 이용해 얼마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크루를 채워넣는가, 그리고 낮은 체력을 정지기동 K턴 같은 트리키한 기동과 호위 함선 운영을 통해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U-Wing 내에 포함되어 있는 크루 업그레이드들은 압도적이진 않지만, 다른 업그레이드나 함선과의 시너지를 생각하면 흥미롭게 운영가능한 업그레이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U-Wing은 직접적인 전투함이라기 보다는 아군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조하되 상대를 기만하는 기동(제자리 K턴 같은)으로 상대 입장에선 눈엣가시 같은 포지션을 차지하리라 봅니다. 물론 아군에게 많은 혜택을 주는 만큼 적들의 최우선 표적이 되기 쉽기에, 게이머는 항상 U-Wing을 살려놓기 위한 대비책을 구비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그러한 전략 및 전술만 제대로 받쳐준다면, U-Wing은 반란군 함선 중에서 가장 독특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