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





파 크라이 3가 기존의 FPS 플래이 흐름과는 다른 독보적인 지점을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본인은 '활'을 꼽고 싶다:투박하고 원시적이며 한번에 한발 밖에 쏘지 못하는 활이 일인칭 '슈팅' 게임에 들어온 경우는 거의 없었으니까. 물론 튜록이라던가 등의 과거 FPS에서도 활은 무기로써 등장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파 크라이 3가 이들과 독보적으로 다른점은 오픈월드라는 공간에서 활이라는 무기를 구현하고 했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후속작인 파 크라이 4에서는 자동 쇠뇌의 추가와 활 사냥 시 어드벤티지 추가 등의 소소하게 활 플래이를 밀어줌으로써 게임의 전면에 등장하지는 않지만 게임의 중요한 한 축임을 드러내었다.


그렇다면 왜 활인가? 활은 원시적인 무기이다. 선사시대 이후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활은 화약 병기의 등장과 함께 전쟁 무기 일선에서 취미용 무기로 뒤로 물러났었다. 화약 병기 같이 큰 소리는 내지 않지만, 20-30미터 정도만 넘어가도 맞추기 어려워지며 바람의 영향과 함께 사용자의 힘, 쥐는 자세 등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무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야외에서 조용히 사냥을 하는 용도로써 아직도 유효한 것이 바로 활이다. 탄약 자체를 재활용이 불가능한 총과 다르게 탄약 병기와 다르게 화살은 회수하고 사용할 수 있다. 활은 총이 지배하는 현대 무기 체계에서는 제한적인 환경에서는 매우 유효한 무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파 크라이 3와 4가 활을 게임에 적극적으로 도입한 것은 활이 갖는 원시적이고 원초적인 이미지와 게임의 배경(원시의 야만이 살아있는 정글과 히말라야 산맥)을 이어붙이기 위한 것도 있다. 하지만 활이란 무기가 게임에 들어오면서 활은 게임의 템포를 재정의 하게 된다. 오픈월드 FPS로써 파크라이가 제시하는 세계는 가혹한 세계이다:게이머는 항상 수적 열세에 시달리며, 요즘 게임들 대세인 콜옵식의 자동 체력회복이 아닌 버튼을 눌러서 회복하는 수동 회복의 방식을 체택한다. 회복약은 전투 중에 쉽게 조달할 수 없으며, 탄약은 후반부로 접어들기 전까지는 항상 부족한 축이다. 그렇기에 게이머는 케릭터가 성장하기 전까지는 초반부에서 중반부까지 적들을 면밀히 마킹하고 루트를 관찰한 뒤에 조용히 처리하는 잠입 위주에 플래이를 하게 되며, 이러한 게임 플래이의 핵심을 구축하는 것은 바로 '활'이다.


파 크라이 3과 4에서 활은 비정상적일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자랑한다:어느 부위든 한방만 맞추면 적들(갑옷을 입은 중무장 떡대들을 제외하면)을 눕힐 수 있으며 무성 무기에 숙달되면 상당한 거리 바깥에서 적들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한 발에서 한 발까지로 이어지는 시간이 길며, 가장 중요한 점은 '탄도학의 영향을 심하게 받는다'라는 것이다. 게이머는 활로 50미터 정도 넘어가는 적들은 나름대로의 보정없이는 맞추기 힘들다. 물론 대부분의 FPS 게임들은 교전거리가 50미터가 안되며 소위 장거리 저격의 개념은 잘 구현되지 않는다(배틀필드 멀티 같은 경우는 예외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파크라이 3과 4는 오픈월드 FPS며, 50미터 전후에서 적을 관찰하고 교전하는 것은 흔한 일이며 활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자주 발생한다.


그런데도 조준하기 불편한 활을 통해서 게임의 템포를 익히게 하는 것은 상당히 재밌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초반에는 적을 끌어들이지 않는 무성무기가 활 밖에 없으며, 초반 사냥(무성무기가 아니면 동물들이 대단히 빠르게 도망쳐서 사냥 효율을 떨어지게 만든다)과 후반 사냥 미션들은 활을 사용하도록 강제한다. 하지만 게이머는 이를 통해서 게임과 게임 속의 세계를 이해하게 된다:방아쇠를 당기기 전에 먼저 생각하라(활은 빗나가면 적에게 발각되기 쉽다), 그리고 방아쇠를 당기고 난뒤에는 재빠르게 움직여라(적이 너를 발견하지 못하게). 적이 너를 발견하기 전에 먼저 적을 해치워라(활의 연사력이 떨어지고, 회복 수단은 제한되어 있기에) 등등. 이렇게 본다면 활은 게임의 컨셉을 이해하게 만드는 주요한 수단인 동시에, 게임의 템포를 익히게 만드는 훌륭한 튜토리얼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어느정도 사냥을 통해서 템과 가방들이 완비되기 시작하면, 정문을 박차고 들어가서 압도적인 화력으로 적들의 머리통을 부숴버리는 플래이가 유효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중후반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활이다. 재밌는 점은 비슷한 반-오픈월드 FPS인 크라이시스 3에서도 활을 중요한 테마 병기로 내세웠다는 것이다:어찌보면 활이 갖고 있는 특수한 성격들이 오픈월드 FPS에 잘 맞아떨어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